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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구 규칙 Hand-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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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구 규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며 이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탁구 규칙 Hand-Book

 

 

2.1 탁구대

 

2.1.1 시합 표면이 되는 탁구대의 상판 표면은 폭 1.525m, 길이 2.74m의 직사각형으로 바닥에서 76cm위에 수평 상태로 설치한다.

2.1.2 탁구대 상판의 옆부분은 시합 표면에 포함되지 않는다.

2.1.3 시합표면은 어떤 재료를 사용해도 무방하나 표준 규격의 공을 30cm 높이에서 떨어뜨렸을 때 약 23cm로 일정하게 튀겨야 한다.

2.1.4 시합 표면은 무광택의 균일한 어두운 색으로 하며, 2.74m의 가장자리를 따라 긋는 2cm 폭의 사이드 라인과 1.525m의 가장자리를 따라 긋는 2cm 폭의 엔드라인은 흰색으로 한다.

2.1.5 시합 표면은 엔드 라인과 평행으로 설치하는 수직 네트에 의해 두 개의 똑같은 코트로 나뉘어지며 양 코트 표면 모두를 포함한다.

2.1.6 복식 경기시에 각 코트는 사이드 라인과 평행인 3mm 폭의 흰색 센터라인을 통해 반으로 나뉘어지며 센터라인은 각 오른쪽 하프-코트의 일부로 간주한다.

(즉, 센터라인에 맞으면 제대로 들어간 것으로 인정되는 것입니다.)

 

2.2 네트 어셈블리

 

2.2.1 네트 어셈블리는 네트, 지주대, 지주봉으로 구성되며 탁구대에 부착하는 죔쇠도 포함한다.

2.2.2 네트는 양쪽 끝에 부착하는 높이 15.25cm의 수직봉에 연결한 코드를 이용하여 설치하며 수직봉의 외부 한계는 사이드 라인으로부터 15.25cm로 한다.

2.2.3 네트의 높이는 전체적으로 시합 표면으로부터 15.25cm로 한다.

2.2.4 네트의 밑바닥은 전체적으로 그리고 최대한 시합표면에 가깝게 해야하며 네트의 양쪽 끝은 지주봉에 최대한 가깝게 해야한다.

 

2.3 공

 

2.3.1 볼은 지름 「40mm」의 둥근 것으로 한다. (2000년 10월 1일 변경 ← 38mm)

2.3.2 볼의 무게는 「2.7g」으로 한다. (2000년 10월 1일 변경 ← 2.5g)

2.3.3 볼은 셀룰로이드 혹은 이와 유사한 플라스틱을 재질로 하며, 색상은 무광택의 흰색 또는 오렌지색이어야 한다.

 

2.4 라켓

 

2.4.1 라켓의 크기, 모양, 무게에는 제한이 없으며 판(blade)은 평평하고 단단해야 한다.

2.4.2 판 두께의 최소 85%는 원목(natural wood)으로 해야 하며, 판 내부의 접착층은 카본섬유, 유리섬유와 같은 섬유 소재 혹은 압축용지 등으로 강화할 수 있으나 전체 두께의 7.5% 또는 0.35mm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2.4.3 볼을 치는 면은 접착제를 포함하여 2mm 이하의 돌기가 밖으로 향해있는 고무(ordinary pimpled rubber)를 씌우거나 또는 돌기가 안으로 향한 것이든 밖으로 향한 것이든 접착제를 포함하여 4mm 이하의 샌드위치식 고무(sandwich rubber)를 씌운다.

2.4.3.1 표준 돌기 고무(ordinary pimpled rubber)는 셀룰로이드 고무가 아닌 천연 또는 합성고무로 단층이어야 하며, 돌기가 표면에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밀도는 스퀘어센티미터 당 10이상 50미만(10 per sq.cm ∼ 50 per sq.cm)이어야 한다.

2.4.3.2 샌드위치식 고무(sandwich rubber)란 단층 셀룰로이드 고무로 두께 2mm 미만의 표준 돌기 고무가 밖으로 한층 씌워져 있는 것을 말한다.

2.4.4 커버링(판덮개)은 판 전체를 덮되 판보다 커서는 안된다. 단, 손잡이 가까이 손가락으로 잡히는 부분은 아무 것도 붙이지 않거나 혹은 어떤 재료를 붙여도 상관없다.

2.4.5 판, 판 내부의 모든 층, 커버링의 층, 접착제 등은 모두 균일한 두께가 되도록 한다.

2.4.6 판의 커버링을 한 면 혹은 커버링을 하지 않은 면은 무광의 밝은 적색으로 하고 다른 쪽은 검정색으로 한다.

2.4.7 우발적인 손상이나 마모로 인해 라켓의 색상 혹은 표면에 약간의 변형이 생겼을 경우, 표면의 특성에 심각한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 이상 그 사용을 허용한다.

2.4.8 시합을 시작할 때나 시합 중 라켓을 바꿀 때는 언제나 심판과 상대방 선수에게 사용하려는 라켓을 보여주어 검사할 수 있게 한다.

 

2.5 용어의 정의

 

2.5.1 랠리(rally)란 공이 경기 중에 있는 기간을 말한다.

2.5.2 공이 경기 중(in play)에 있는 것은 서비스를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공을 놓기 전, 라켓을 쥐지 않은 손의 손바닥 위에 공이 마지막 정지한 순간에서부터 렛(let)이나 포인트로 랠리가 끝날 때까지이다.

2.5.3 렛(let)은 득점하지 못한 랠리를 말한다.

2.5.4 포인트(point)는 득점이 이루어진 랠리를 말한다.

2.5.5 라켓 핸드(racket hand)란 라켓을 잡은 손을 말한다.

2.5.6 프리 핸드(free hand)란 라켓을 잡지 않은 손을 말한다.

2.5.7 선수가 경기 중에 손에 쥔 라켓이나 라켓 핸드의 손목 아래 부분으로 공을 건드리면 이는 공을 친 것(strikes)이 된다.

2.5.8 상대 선수가 친 공이 시합 표면 위에 있거나 시합 표면을 향하고 있을 때(단, 자신의 엔드라인을 넘어가지 않은 상태일 경우), 그 공이 자신의 코트에 닿기 전에 자신 또는 자신이 착용, 소지하고 있는 어떤 것으로 볼을 건드리면 이는 볼을 방해(obstruct)한 것이 된다.

2.5.9 서버(server)란 랠리에서 공을 먼저 치게 되어있는 선수를 말한다.

2.5.10 리시버(receiver)란 랠리에서 공을 두 번째로 치게 되어있는 선수를 말한다.

2.5.11 심판(umpire)은 시합을 통제하도록 임명된 사람을 말한다.

2.5.12 부심(assistant umpire)은 심판의 결정을 보좌하기 위해 임명된 사람을 말한다.

2.5.13 선수가 착용·소지(wears or carries)하고 있는 물품이란 랠리 시작 시에 선수가 입고 있거나 소지하고 있는 모든 것-공을 제외한-을 말한다.

2.5.14 공이 네트와 지주봉 사이 또는 네트와 시합 표면 사이를 제외한 다른 곳으로 통과한 경우, 그 공은 네트 어셈블리를 패싱 오버 또는 패싱 어라운드(passing over or around) 한 것으로 간주한다. (이건 제대로 넘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2.5.15 엔드라인은 양방향으로 무한정 확대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2.6 올바른 서비스 (2002년 9월 1일부터 적용. 2003년 9월 1일 추가 개정)

 

2.6.1 서비스는 공이 서버의 정지된 프리 핸드 손바닥(이 때 손바닥은 펼친 상태여야 한다)위에 자유롭게 놓인 상태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2.6.2 서버는 수직에 가깝도록 위로 공을 띄우되 회전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하고, 공이 프리 핸드의 손바닥에서 떠난 후 적어도 16cm 이상의 높이로 거의 수직으로 올라갔다가 방해물에 부딪히는 일없이 내려왔을 때 쳐야한다.

2.6.3 공이 내려오면 서버는 공을 쳐서 서버의 코트에 먼저 닿도록 한다. 그런 다음, 공은 네트 어셈블리 위나 네트 어셈블리를 돌아서 리시버의 코트에 바로 닿아야 하며, 복식 경기시에는 공이 서버와 리시버의 오른쪽 하프 코트에 연속적으로 닿아야 한다.

2.6.4. 서비스가 시작된 순간부터 공이 라켓에 맞는 순간까지, 공은 시합표면 위와 서버의 엔드라인 뒤에 있어야 하며, 서버나 서버 파트너(복식 경기일 경우)의 복장 또는 신체 일부분에 의해 공이 리시버에게 가려져서는 안 된다. 또한, 공이 손바닥에서 떨어면 곧바로 프리핸드와 팔을 서버의 몸과 네트 사이의 공간 밖으로 빼내야만 한다.

2.6.5 심판과 부심으로 하여금 올바른 서비스의 요건을 따르고 있는 지를 볼 수 있도록 서브하는 것은 서버의 의무이다.

(즉, 심판에게 공을 다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서비스가 적법한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2.6.5.1 만약 부심이 없는 상황에서 심판이 서비스의 적법성에 대해 의심이 갈 경우, 시합 중 처음에 한하여 서버에게 실점대신 경고를 준다.

2.6.5.2 서버 또는 그의 복식 파트너의 서비스가 2.6.5.1과 같거나 또는 다른 이유로 계속 그 적법성이 의심스러울 때는 리시버에게 1포인트를 준다.

2.6.5.3 올바른 서비스 요건을 명백히 위반했을 경우에는 경고가 주어지는 대신 곧바로 리시버가 1포인트를 얻게된다.

(반칙이 명백하면 먼저 경고를 하는 것이 아니라 경고 없이 곧바로 실점입니다.)

2.6.6 선수의 신체적 장애로 규정 준수가 어려울 경우, 심판은 예외적으로 올바른 서비스의 요건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

 

2.7 올바른 리턴

 

2.7.1 서브 또는 리턴된 공은 네트 어셈블리 위로 또는 어셈블리를 돌아서 직접 또는 네트 어셈블리에 닿은 후 상대 선수의 코트에 닿도록 받아쳐야 한다.

 

2.8 경기 순서

 

2.8.1 단식 경기에서는 서버가 먼저 올바른 서비스를 하고 리시버는 올바른 리턴을 하며 이후에는 서버와 리시버가 번갈아 가며 올바르게 리턴한다.

2.8.2 복식 경기에서는 서버가 먼저 올바른 서비스를 하고 리시버가 올바른 리턴을 하면 서버의 파트너가 올바른 리턴을 하고 그 다음으로 리시버의 파트너가 올바른 리턴을 한다. 이후에는 각 선수가 교대로 순서에 맞게 리턴한다.

 

2.9 렛

 

2.9.1 다음의 랠리는 렛이 된다.

2.9.1.1 서비스된 공이 네트 어셈블리 위로 또는 둘레로 통과할 때 네트 어셈블리를 건드리는 경우. 단, 네트 어셈블리에 닿은 것을 제외하면 올바른 서비스였거나 리시버 혹은 그의 파트너에 의해 방해를 받은 경우여야 한다.

2.9.1.2 리시브하는 측의 선수(또는 조)가 준비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진 경우. 단, 리시버나 그의 파트너가 볼을 치려고 시도하지 않은 경우여야 한다.

2.9.1.3 올바른 서비스나 올바른 리턴을 하지 못했거나 규정을 준수하지 못한 것이 선수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해 발생하였을 경우.

2.9.1.4 경기가 심판이나 부심에 의해 방해를 받은 경우.

2.9.2 다음의 경우에는 경기를 중단시킬 수 있다.

2.9.2.1 서빙, 리시빙, 엔드의 순서에 있어 잘못을 교정시키고자 할 때.

2.9.2.2 경기 촉진 제도를 실시하고자 할 때.

2.9.2.3 선수에게 경고나 처벌을 주고자 할 때.

2.9.2.4.1 랠리의 결과에 영향을 줄 정도로 경기 조건이 방해받았을 때.

 

2.10 점수

 

2.10.1 랠리가 렛이 아닌 경우 선수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득점하게 된다.

2.10.1.1 상대방 선수가 올바른 서비스를 하지 못했을 때.

2.10.1.2 상대방 선수가 올바른 리턴을 하지 못했을 때.

2.10.1.3 서브나 리턴을 한 후 상대편 선수가 공을 치기 전에 네트 어셈블리 이외의 다른것에 공이 닿았을 때.

2.10.1.4 상대편 선수가 친 공이 자신의 코트에 닿지 않고 엔드 라인을 넘어갔을 때.

2.10.1.5 상대편 선수가 공을 방해했을 때.

2.10.1.6 상대편 선수가 두 번 연속으로 볼을 쳤을 때.

2.10.1.7 상대편 선수가 2.4.3, 2.4.4 그리고 2.4.5항의 조건에 맞지 않는 라켓판의 면으로 공을 쳤을 때.

2.10.1.8 상대편 선수 또는 상대편 선수의 착용품이나 소지품에 의해 시합 표면이 이동되었을 때.

2.10.1.9 상대편 선수 또는 상대편 선수의 착용품이나 소지품이 네트 어셈블리를 건드렸을 때.

2.10.1.10 상대편 선수의 프리 핸드가 시합 표면에 닿았을 때.

2.10.1.11 복식 경기시 상대편 선수가 올바른 순서를 지키지 않고 볼을 쳤을 때.

2.10.1.12.1 경기 촉진 제도(expedite system)하에서 한 선수(단식) 또는 한 선수와 그의 파트너(복식)가 서비스 리턴을 포함 연속 13개의 올바른 리턴을 한 경우(2.15.2항).

 

2.11 게임 (2001년 9월 1일부터)

 

2.11.1 10:10이 아닌 상황에서 11포인트를 먼저 획득하는 선수 또는 조가 게임을 이기게 된다. 10:10의 상황에서는 연속 2점을 먼저 획득하는 선수 또는 조가 게임을 이기게 된다.

 

2.12 매치

 

2.12.1 매치는 홀수전 X선승제로 이루어진다.(ex. 7전 4선승제, 5전 3선승제)

 

2.13 서빙, 리시빙, 엔드의 순서

 

2.13.1 서빙, 리시빙, 엔드의 첫 순서를 선택할 권리는 추첨으로 결정하며 승자가 서브, 리시브를 할 것인가 아니면 특정 엔드에서 시작할 것인가를 선택한다.

2.13.2 한 선수 또는 조가 먼저 서브 또는 리시브하기로 선택하였거나 특정 엔드에서 시작하기로 선택한 경우, 상대 선수 또는 조는 다른 것을 택하게 된다.

2.13.3 2포인트를 득점할 때마다 리시빙 선수 또는 조가 서비스 선수 또는 조가 되며 게임이 끝날 때까지 이 방식을 계속한다. 양 선수 또는 조가 모두 10포인트를 득점한 경우나 촉진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경우는 예외로서 이 때는 서비스와 리시빙의 순서는 같은 방식이지만 선수들은 1포인트 변동시 순서대로 서비스를 넘겨준다.

2.13.4 복식 경기에서 매게임시 우선 서브할 권리를 가진 조는 누가 서브를 할 것인가를 선택하고 매치의 첫 게임시에 리시브 조는 누가 리시브를 먼저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매치 후속 게임에서는 첫 서버를 결정하고 나면 이전 게임에서 그에게 서비스를 한 선수가 첫 리시버가 된다.

2.13.5 복식에서는 서비스가 바뀔 때마다 이전의 리시버는 서버가 되며 이전 서버의 파트너는 리시버가 된다.

2.13.6 한 게임에서 먼저 서비스한 선수나 조는 후속 게임에서 먼저 리시브를 하게 되며, 복식 매치의 마지막 게임에서는 어느 조가 5포인트를 먼저 획득한 경우 다음 리시브조는 리시브 순서를 바꾼다.

2.13.7 한 게임에서 어느 한 쪽 엔드에서 시작한 선수 또는 조는 매치의 후속 게임에서는 다른 엔드에서 시작하며 한 매치의 마지막 게임에서는 어느 선수나 조가 먼저 5포인트를 획득한 경우 서로 엔드를 바꾼다.

 

2.14 서빙, 리시빙, 엔드의 순서 뒤바뀜

 

2.14.1 순서를 지키지 않고 선수가 서브 또는 리시브를 한 경우, 심판은 실수가 발견되는 즉시 경기를 중단시키고 현재의 점수에서 매치초기에 정해진 순서에 따라 경기를 속행시킨다. 복식에서는 실수가 발견된 게임에서 먼저 서브할 권리를 가진 조가 선택한 순서에 따라 경기를 재개한다.

2.14.2 선수가 엔드를 바꾸어야 함에도 바꾸지 않은 경우 심판은 실수가 발견되는 즉시 경기를 중단시킨 다음 현재의 점수에서 매치 초기에 결정된 순서에 따라 엔드를 바로잡은 후 경기를 재개시킨다.

2.14.3 실수가 발견되기 전에 획득한 포인트는 어떤 경우라도 모두 인정된다.

 

2.15 경기 촉진 제도

 

2.15.1 경기 촉진 제도는 10분 동안 시합을 해도 게임이 끝나지 않을 때 시행하는 것이다. 단, 양선수 또는 조가 적어도 9점을 획득한 경우나 10분이 경과하기 전에 양선수 또는 조의 요청이 있을 경우는 예외이다.

2.15.1.1 제한 시간이 다 되었는데도 볼이 경기 상태에 있다면 심판은 경기를 중단시키고 중단된 랠리에서 서브한 선수가 서브하도록 하여 경기를 재개시킨다.

2.15.1.2 제한 시간이 다 되었을 때 볼이 경기 상태에 있지 않다면 직전 랠리에서 리시브한 선수가 서브하도록 하여 경기를 재개시킨다.

2.15.2 이후 각 선수는 게임이 끝날 때까지 교대로 서브하되 1점을 따면 다음 선수에게 넘긴다. 리시브 선수 또는 조가 13개의 리턴에 성공하면 리시버는 1포인트를 획득하게 된다.

2.15.3 경기 촉진 제도가 일단 시행이 되면 매치가 끝날 때까지 시행한다.

 


3.1.1 경기 형태


3.1.1.1 “국제 경기(international competition)”란 2개 이상협회의 선수들이 참가할 수 있는 경기이다.

3.1.1.2 “국제 시합(international match)”이란 각 협회를 대표하는 팀들간의 시합이다.

3.1.1.3 “오픈 대회(open tournament)'란 모든 협회의 선수들이 참가할 수 있는 대회이다.

3.1.1.4 “제한 대회(restricted tourment)”란 연령 단체(age groups)이외의 특정 그룹 선수에게만 참가가 허용되는 대회이다.

3.1.1.5 '초청 대회(invitation tourment)'란 개인적으로 초청된 특정 선수들에게만 참가가 허용된 대회이다.


3.1.2 적용


3.1.2.1 3.1.2.2의 규정을 제외하고는 제2장의 규칙은 세계 대회, 대륙간 대회, 올림픽 선수권대회,

오픈 대회에 적용되며, 참가 협회에서 달리 합의가 없는 한 국제 시합에도 적용된다.

3.1.2.2 이사회(The Board of Directors)는 오픈 대회의 주최자에게 집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에서 정한 규칙의 변경 내용을 시험적으로 채택할 수 있는 권한을 줄 수 있다.

3.1.2.3 국제 경기 규정은 다음 경기에 적용된다.

3.1.2.3.1 세계 및 올림픽 선수권 대회. 단, 이사회가 달리 승인하였거나 참가 협회들에게 미리 통보한 경우는 제외.

3.1.2.3.2 대륙간 선수권 대회. 단, 관할 대륙 연맹이 달리 승인하였거나 참가 협회들에게 미리 통보한 경우는 제외.

3.1.2.3.3 국제 오픈 선수권 대회(3.7.1.2). 단, 집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가 달리 승인하였거나 3.1.2.4에 의거 참가자들에게 미리 통보한 경우는 제외.

 

3.1.2.3.4 오픈 대회. 단, 3.1.2.4에 따른 경우는 제외.

3.1.2.4 오픈 대회가 이들 규정 중 어느 한 가지라도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그 변동의 성격과 정도

를 참가 신청 양식에 명기하여야 하며, 참가 신청서를 작성 제출한 참가 자는 변동 내용을 포함, 경기 조건에 대한 합의를 표명한 것으로 간주한다.

3.1.2.5 이들 규정은 헌장 준수 조건하에서 모든 국제 경기에 적용될 것이 권장된다. 비회

원 기관이 주최하는 제한 대회와 초청 경기 그리고 유명한 국제 경기는 주최 당국

이 정한 규칙하에 개최할 수 있다.

3.1.2.6 규칙과 규정의 변경 내용이 미리 합의되거나 경기의 규칙을 공개적으로 분명히 알린 경우

를 제외하고는 국제 경기에 대한 규칙과 규정을 적용하는 것으로 한다.

3.1.2.7 장비 사양을 포함, 규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해석은 이사회가 승인한 기술 책자 및 “매치

임원을 위한 핸드북”의 형식으로 출간한다.


3.2 장비와 경기 조건


3.2.1 승인,허가된 장비

 

3.2.1.1 경기 장비의 승인 및 허가는 이사회를 대표하여 장비 위원회가 담당하며 장비의 계속적

사용이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게 되면 언제든지 이사회에서 그 승인 및 허가를 철회할 수 있다.

3.2.1.2 오픈 대회의 참가 신청서 또는 대회 개요에는 사용할 탁구대, 네트 어셈블리, 공의 브랜드

와 색깔을 명시해야 한다. 장비의 선택은 대회가 열리는 주최국의 협회에서 정한대로 하며 브랜드와 형태는 현재 국제연맹이 승인한 것 중에서 선택한다.

3.2.1.3 공을 치는 라켓판의 한쪽 면을 덮는 커버링 재질은 현재 국제연맹이 승인한 브랜드, 형태여야 하며 상표와 국제연맹 로고는 볼을 치는 표면의 가장자리 가까이에 분명히 눈에 띄도록 부착해야 한다.


3.2.2 복장

3.2.2.1 경기 복장은 일반적으로 짧은 소매의 셔츠, 짧은 바지나 스커트, 양말, 경기화등이 해당된다. 경기시에는 심판장의 허가 없이 다른 의복 가령, 긴 운동복(track suit) 종류의 옷을 입을 수 없다.

(긴바지는 특별히 허가를 받지 않으면 대회에서는 입어서는 안됩니다!!!)

3.2.2.2 셔츠, 스커트 또는 짧은 바지의 주 색상은 셔츠의 소매나 칼라를 제외하고는 사용하는 공의 색깔과 뚜렷이 구별되는 색깔이어야 한다.

3.2.2.3 셔츠의 뒤쪽에 선수, 소속 협회(클럽 매치인 경우에는 클럽)를 나타내는 번호 또는 문자를 부착할 수 있으며 3.2.4.9의 규정에 따라 광고를 부착할 수 있다.

3.2.2.4 선수를 구별하기 위해 주최측이 요구하는 모든 번호는 광고에 우선하여 셔츠의 뒷면 중앙에 달도록 한다. 이 번호는 600cm²이하 크기의 네모 안에 들어가도록 한다.

3.2.2.5 경기 복장의 정면 또는 측면에 있는 표시나 장식 그리고 선수가 착용하고 있는 보석 등은 상대 선수의 시야에 방해를 줄 정도로 눈에 띄거나 반사가 많아서는 안된다.

3.2.2.6 게임에 불명예를 가져오거나 불쾌함을 유발할 수 있는 디자인이나 문자는 복장에 넣지 않도록 한다.

3.2.2.7 경기 복장에 관한 모든 적법성과 허가여부는 심판장에 의해 결정되어진다.

3.2.2.8 단체전에 참가하는 같은 팀의 선수들과 복식조를 구성하고 있는 같은 협회의 선수들은 복장을 동일하게 하되 양말과 신발은 예외로 할 수 있다.

3.2.2.9 양측 선수 및 조는 관람자들이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확연히 다른 색상의 옷을 입어야 한다.

3.2.2.10 양측 선수나 팀이 유사한 복장을 하고 있어 어느 편의 복장을 교체해야 할지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추첨을 통해 결정한다.

3.2.2.11 세계대회 및 올림픽 그리고 세계 오픈 챔피언쉽에 참가하는 선수들은 소속 협회가

승인한 유니폼(셔츠, 짧은 바지, 스커트)을 착용해야 한다.
 


3.2.3 경기 조건

3.2.3.1 경기 공간은 길이 14m, 폭 7m, 높이 5m 이상이어야 한다.

3.2.3.2 경기 장소는 75cm 높이의 펜스를 둘러 관람객들로부터 분리되어야 하며, 이 때 펜스는 모두 한 종류의 어두운 색깔이어야 한다.

3.2.3.3 시합 표면 높이에서 측정한 조명의 밝기는 세계 및 올림픽 선수권 대회의 경우시합 표면 전체에 걸쳐 균일하게 최소 1000룩스가 되어야 하며 경기 지역 다른 곳은 적어도 500룩스가 되어야 한다. 기타 대회에서의 밝기는 시합 표면 위는 최소 600룩스, 다른 곳은 최소 400룩스가 되어야 한다.

3.2.3.4 여러 개의 테이블이 사용될 경우, 조명의 밝기는 균등해야 하며 경기장 배경의 밝기는 경기장 내부의 최소 밝기보다 밝아선 안된다.

3.2.3.5 조명원은 바닥으로부터 최소한 5m이상의 높이에 있어야 한다.

3.2.3.6 배경은 보통 어둡게 하고, 밝은 조명원이 있어선 안되며 가려지지 않은 창문 또는 기타 구멍을 통해 햇빛이 들어와서도 안된다.

3.2.3.7 바닥은 밝은 색상이어서는 안되며 밝게 반사되는 것이나 미끄러운 것도 안된다. 그리고 표면이 벽돌, 세라믹, 콘크리트 또는 돌로 되어있어서도 안된다; 세계 및 올림픽 대회에서는 바닥재로 나무나 기타 국제연맹이 승인한 브랜드 및 형태의 것으로서 말 수 있는 (rollable) 합성 재질을 사용한다.



3.2.4 광고

3.2.4.1 경기 구역 내부의 광고는 일상적으로 진열되어 있는 장비나 기구위에만 할 수 있으며 특별한 추가 게시물이 있어서는 안된다.

3.2.4.2 형광색 또는 발광성 색상은 경기 장소에서 사용할 수 없다.

3.2.4.3 서라운드(펜스) 안쪽의 문자나 심볼에는 흰색이나 오렌지색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색상도 두 가지를 초과해서 사용할 수 없다. 문자와 심볼의 전체 높이는 40cm 이내로 해야하며, 색상은 배경색보다 약간 진하거나 흐린 음영의 색상을 권장한다.

3.2.4.4 바닥과 탁구대의 측면 그리고 엔드 부분에 들어가는 마크는 배경색보다 약간 진 하거나 흐린 음영의 색상 또는 검정 색이어야 한다.

3.2.4.5 경기장의 바닥에는 4개(탁구대의 측면과 엔드에 각 1개씩)의 광고를 부착할 수 있는데 그 크기는 2.5m²를 초과할 수 없다. 그리고 서라운드(펜스)로부터의 거리는 2m이내 1m이상이어야 한다.

3.2.4.6 탁구대 상단의 각 측면 절반 정도에, 그리고 각 엔드에 영구적인 광고와는 확실하게 구분되어지는 임시광고를 허가할 수 있다. 임시광고는 타 탁구 용품 회사의 광고여서는 안되며, 모든 길이는 60cm를 초과할 수 없다.

3.2.4.7 네트의 광고는 배경색상보다 약간 어둡거나 약간 밝은 음영의 색상이어야 하며, 상단 끝부분 테입의 3cm 공간 안에 들어가선 안된다. 그리고 네트를 통과하는 시야를 가려서도 안된다.

3.2.4.8 심판석이나 경기장 내부의 다른 집기에 설치하는 광고는 전체면적을 750cm²이내로 해야한다.

3.2.4.9 선수 복장에 하는 광고는 다음으로 제한한다.

3.2.4.9.1 전체 면적 24cm²이하로 만든 제조업체의 정규 상표, 심볼 또는 이름.

3.2.4.9.2 셔츠의 정면 또는 측면에 뚜렷이 구분되는 광고는 최대 3개이어야 하며 합친 면 적이 200cm²이내여야 한다.

3.2.4.9.3 셔츠 뒷면에 전체 면적이 200cm²이하인 광고 한 개.

3.2.4.9.4 짧은 바지나 스커트에 하는 광고는 최대 두 개이며 전체 면적이 80cm²이내여야 한다.

3.2.4.10 선수 번호에 하는 광고는 전체 면적을 100cm²이하로 한다.

3.2.4.11 심판 복장에 하는 광고는 전체 면적을 40cm²이하로 한다.

3.2.4.12 선수의 복장과 번호에는 담배, 술, 유해 약품을 광고할 수 없다.


3.3 임원의 권한

3.3.1 심판장

 

3.3.1.1 한 대회에 한 명의 심판장을 임명하되 그의 신분이나 위치를 참가자에게 알리고 필요한 경우에는 팀 지도자에게도 알린다.

3.3.1.2 심판장은 다음에 대한 책임이 있다.

3.3.1.2.1 추첨의 진행.

3.3.1.2.2 시간과 탁구대별로 매치 일정 조정.

3.3.1.2.3 경기 임원의 임명.

3.3.1.2.4 경기 임원들을 위한 대회전 브리핑 실시.

3.3.1.2.5 선수들에 대한 적합성 점검.

3.3.1.2.6 비상사태 발생 시 경기중지여부 결정.

3.3.1.2.7 선수가 경기 도중에 경기 장소를 떠나도 되는지에 대한 결정.

3.3.1.2.8 규정된 연습시간을 늘려도 될 것인지에 대한 결정.

3.3.1.2.9 선수들이 경기시 긴 운동복을 입어도 좋은지에 대한 결정.

3.3.1.2.10 복장, 장비, 경기조건 등의 수용여부를 포함하여 규칙이나 규정의 해석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결정.

3.3.1.2.11 경기가 비상 연기될 경우, 선수들이 연습을 해도 되는지 그리고 어디서 할 것인 지에 대한 결정.

3.3.1.2.12 규정 위반이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징계 조치 결정.

3.3.1.3 대회 운영 위원회와의 협의를 통해 심판장의 의무 일부가 다른 사람에게 위임된 경우에는 위임된 의무와 피위임자 각각의 위치를 참가자들에게 알리고 필요한 경우에는 팀 지도자에게도 알린다.

3.3.1.4 심판장 또는 그의 대리인(심판장의 부재시)은 경기시 항상 자리를 지켜야 한다.

3.3.1.5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심판장은 언제라도 경기 임원을 교체할 수 있다. 그러나 교체된 임원이 문제상황에 대하여 이미 내려진 결정을 자신의 권한에 따라 번복할 수는 없다.

3.3.2 심판

3.3.2.1 각 경기에 대해 한 명의 심판과 한 명의 부심이 임명된다.

3.3.2.2 심판은 네트와 같은 선상에 앉거나 서야 하며 부심은 탁구대 반대편에서 그를 마주하고 앉는다.

3.3.2.3 심판은 다음의 의무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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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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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일님의 댓글

no_profile 상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지금 올려놓으신 규칙중 서비스 규정이 변경된 부분을 바꾸지 않으신 것 같아서 그 부분만 따로
<p>올려드립니다. 2006.9.1 부터 시행된 변경된 서비스 규정입니다.
<p>&nbsp;
<p>출처 - 대한탁구협회&nbsp;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변경전 내용)</span></font></p>
<table border="0" cellspacing="0" cellpadding="5" width="100%">
<tbody>
<tr>
<td valign="top">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nbsp;</span></font><font color="#cc0000"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2.6.4</span></font></p></td>
<td>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nbsp;서비스가 시작된 순간부터 공이 라켓에 맞는 순간까지, 공은 시합표면 위와 서</span></font></p>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버의 엔드라인 뒤에 있어야 하며, 서버나 서버 파트너(복식 경기일 경우)의 복장</span></font></p>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또는 신체 일부분에 의해 공이 리시버에게 가려져서는 안 된다. </span><span style="FONT-SIZE: 10pt"><font color="#000000">서버의 프리 암</font></span></font></p>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font color="#000000">(Free Arm)은 볼을 띄운 “즉시” </font><font color="#d6006d"><strong>서버의 몸과 네트 사이의 공간에서 치워져</strong></font></span></font></p>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font color="#d6006d"><strong>야 한다.</strong></font></span></font></p></td></tr></tbody></table>
<p>&nbsp;</p>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변경된 내용) </span></font></p>
<table border="0" cellspacing="0" cellpadding="5" width="100%">
<tbody>
<tr>
<td valign="top"><font color="#cc0000"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2.6.4</span></font></td>
<td>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서비스가 시작된 순간부터 공이 라켓에 맞는 순간까지, 공은 시합표면 위와 서버의 </span></font></p>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엔드라인 뒤에 있어야 하며, 서버나 서버의 복식 파트너의 (복장 또는 신체 일부분</span></font></p>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에) 착용물이나 소지물에 의해 공이 리시버에게 가려져서는 안 된다. 서버의 프리</span></font></p>
<p><font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암(Free Arm)은 볼을 띄운 “즉시”<font color="#d6006d"><strong>공과 네트 사이의 공간에서 치워져야 한다.</strong></font></span></font></p>
<p><font color="#0162f4" size="3"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strong></strong></span></font>&nbsp;</p>
<p><font color="#0162f4" size="3"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strong></strong></span></font>&nbsp;</p>
<p><font color="#0162f4" size="3"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strong>☞핵심사항 :&nbsp;괄호 안의 문장을 삭제하고 새로운 문장으로 대체. 라켓으로 </strong></span></font></p>
<p><font color="#0162f4" size="3"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strong>가리는 것을 </strong></span></font><font color="#0162f4" size="3"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strong>방지하기 위함. 서비스시 프리암을 치우는 범위에 대한 완화</strong></span></font></p>
<p><font color="#0162f4" size="3" face="굴림체"><span style="FONT-SIZE: 10pt">
<table border="0" cellspacing="0" cellpadding="15" width="100%">
<tbody>
<tr valign="top">
<td style="PADDING-BOTTOM: 8px" id="clix_content" class="text" bgcolor="#ffffff" width="100%">
<p><font color="#9b014f" size="3" face="굴림"><span style="FONT-SIZE: 10pt"><strong>즉 그전에는 토스 직후 프리암을 몸과 네트에서 치워야 했는데</strong></span></font></p>
<p><font color="#9b014f" size="3" face="굴림"><span style="FONT-SIZE: 10pt"><strong>새로운 규정은 볼과 네트에서 치우면 되는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strong></span></font></p>
<p>&nbsp;</p>
<p><font color="#000000" size="3" face="굴림"><span style="FONT-SIZE: 10pt">이는 TV 중계로 "어 저 선수 오픈서브가 이상하네" 정도의 수준으로 </span></font><font color="#000000" size="3" face="굴림"><span style="FONT-SIZE: 10pt">완화 된것 같습니</span></font></p>
<p><font color="#000000" size="3" face="굴림"><span style="FONT-SIZE: 10pt">다.</span></font></p>
<p>&nbsp;</p>
<p><font color="#000000" size="3" face="굴림"><span style="FONT-SIZE: 10pt">그 동안 토스 후 즉시 몸에서 프리암을 빼는것이 거북했던 동호인들에게</span></font></p>
<p><font face="굴림"><span style="FONT-SIZE: 10pt"><font color="#7f00ff" size="3"><strong>좀 더 쉽게 오픈서비스를 접근할 수 있는 희소식이라 생각합니다.</strong></font></span></font></p></td></tr></tbody></table></span></font>
<p></p>
<p></p>
<p></p>
<p></p>
<p></p>
<p></p></p></td></tr></tbody></table></p></p></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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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이제사야 댓글 봅니다.</p>
<p>상일님 감사합니다.</p>
<p>자주 들려서 잘못된 내용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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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iv id="writeContents" style="BORDER-RIGHT: blue 0px solid; BORDER-TOP: blue 0px solid; MARGIN-TOP: 20px; FONT-SIZE: 12px; BORDER-LEFT: blue 0px solid; BORDER-BOTTOM: blue 0px solid">
<p><strong>2010 주요 탁구규정 개정안내</strong></p>
<p>&nbsp;</p>
<p>※ 출처 : 대한탁구협회 (<a hideFocus style="selector-dummy: true" href="http://koreatta.sports.or.kr/servlets/TTA/front/tta50/action/tta501">http://koreatta.sports.or.kr/servlets/TTA/front/tta50/action/tta501</a>&nbsp;)</p>
<p>&nbsp;<br />국제탁구연맹 총회 및 이사회를 통하여 탁구 규정이 일부 개정되었사오나 핸드북이 아직 완간되지 않았습니다. 국제탁구연맹으로부터 2010-2011 핸드북이 전달되는 대로 번역본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도록 하겠사오며, 9월부터 시행예정인 주요 개정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br /><br />감사합니다.<br /><br />[2010 년도 ITTF 탁구 규정 주요 개정 사항]<br /><br /><b>2.15.1</b> 경기 촉진 제도는 10분 안에 경기가 끝나지 않거나 양 선수 또는 조의 요청이 있을 시에 10분이 경과하기 전, 점수에 상관없이 적용한다. 단, 양 선수 또는 조의 점수 합이18 점을 획득했을 경우에는 시행하지 않는다. (개정 규정 하에서는 10-8인 경우 촉진제도를 시행하지 않는다)<br /><br /><b>2.10.1.6</b> 상대편 선수가 고의적으로 볼을 연달아 두 번 쳤을 때 득점. (그러나 한번 계속해서 공을 치는 동안 의도하지 않게 두 번 칠 경우는 잘못이 아니다)<br /><br />• 2010년 9월부터 VOC(유해성 휘발 물질/라바 접착제로 사용) 허용치가 3ppm으로 하향조정 된다.<br />(기존 4ppm)<br /></p></div>
<p>
<script>
document.getElementById("writeContents").innerHTML = document.getElementById("DB_data").value;
</script>
&nbsp;<!-- 테러 태그 방지용 --></p>
<p>&nbsp;</p>
<p>&nb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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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strong>2.10.1.6항의 </strong>경우 해석은</p>
<p>예를 들자면 손맞고 라켓맞아서 들어가는 경우가 가끔식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고의가 아니라면 심판 판정에 상관없이 잘못이 아니다입니다. 이 때 고의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게 심판의 재량이 되겠죠. 그러나 그런 경우는 있을 수가 없습니다.</p>
<p>여기서 맞은 부위의 범위는&nbsp;라켓을 잡은 손목에서 라켓까지를 포함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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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유님의 댓글

no_profile 여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오늘 복식 마지막 5세트 5점을 낸 상태에서 자리를 바꾸었는데 리시버를 바꿔야 하느니 마느니 하면서 한참 언쟁이 있었습니다.</p>
<p>진작에 이거 봤으면 좋았을텐데요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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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겨보자님의 댓글

no_profile 즐겨보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요즘 탁구 배우고 있는데, 규정을 정확히 알게되어 마음이 훨 편안하군요. 감사...</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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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타림님의 댓글

no_profile 미스타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규정을 알게되어 감사합니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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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keDesert님의 댓글

no_profile LikeDeser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저도&nbsp;요즘 관심이 많은데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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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애자님의 댓글

no_profile 기애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경기규칙을 알게되어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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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님의 댓글

no_profile c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좋은 자료 감사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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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이서님의 댓글

no_profile 체이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고의성이 없으면 인정이 되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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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수님의 댓글

no_profile 종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잘봤읍니다</p>
<p>요즘 Out 핀플 럽버중에 중간 핀플 럽버의 사용이 </p>
<p>가능 한 지요? (예: C7같은 러버요)</p>
<p>답변 부탁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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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ozeus님의 댓글

no_profile neoze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많은정보 감사 드립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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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칼님의 댓글

no_profile 날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정보 잘 보앗습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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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래무지님의 댓글

no_profile 모래무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좋은 정보 감사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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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보님의 댓글

no_profile 점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바꾸지 않는 것인가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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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보님의 댓글

no_profile 점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투 터치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게 </p>
<p>이런 경우도 고의가 아니면 정상적 행동으로 볼수도 있겠네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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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돌님의 댓글

no_profile 춘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감사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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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감찬rkd님의 댓글

no_profile 강감찬rkd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많은 공부 됬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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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님의 댓글

no_profile 명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진정한 탁구인이 지켜야 할 규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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