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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A훈련도구를 사용할때와 B훈련도구를 사용했을때 훈련성과를 비교할수 있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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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도구명을 밝히기가 쑥스럽지만, 다 알고 있는 내용이니 밝히겠습니다.

알고 싶은 내용은 제목대로 훈련도구를 사용한 집단과 사용하지 않는 집단간에

훈련 성과의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즉 훈련 결과를 어떻게 수치화할 것인가가 관건일 것 같은데요.

이 결과를 어디다 발표를 할려고 합니다.

다음 프로젝트 제안서에 사용할려고 이 실험을 하고 싶습니다.

 

즉 기존의 훈련 방법은 

 

1)그냥 무조건 서비스 연습하는 것

2)컵을 모서리에 놓고 공맞추기 연습하는 것

  

등이 있는데요. 이 훈련 방법과 서브에이스로 하는 훈련 방법과 훈련 결과를 수치화해서 비교하고 싶습니다.

통계적으로 봤을때는 직관적으로는 두 훈련 방법들의 관계는 상관분석일 것 같고요. 

훈련방법을 매뉴얼화하고, 두 훈련 결과를 잘 정리하면 비교가 가능할 것도 같은데요.

고고탁 회원들의 폭넓은 전문성을 믿고 질문합니다.

 

좋은 답변을 하신분에게는 약소하지만 블리츠 아니면 이올러스 1장 보내드리겠습니다.

 

오늘 서브에이스 마지막 부품이 택배로 도착했습니다.

나사에도 저렇게 다양한 종류와 치수가 있는지 몰랐습니다.

아래 나사는 주문제작했습니다.

 

94fb90a1bcea3da185c96e669c3b977a_1516429694_0148.jpg
 

어제 서브에이스 밧테리를 완충하고(약 40분 정도 걸렸음 용량은 350mA),

어느정도 사용할수 있는지 테스트중임. 최소 8시간 정도는 사용이 가능함.

즉 한번 충전으로 일주일 이상은 사용할수 있는 용량임.

694c51c0938a9dab03e9df7d7d7cc5ed_1516489067_961.jpg
694c51c0938a9dab03e9df7d7d7cc5ed_1516489073_2012.jpg
 

 

    탁구러버 표면을 복원시켜서 회전력을 살리는 영양제


추천1 비추천1

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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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냇가님의 댓글

no_profile 시냇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제가 이해력이 떨어져서 그런가,
어떤 답변을 드려야 하는지 질문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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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기존 서비스 훈련 밥법과 서브에이스로 훈련시 훈련효과를 수치화해서 비교하고 싶습니다.
어떤 훈련 방법이 효과적인지 비교하려구요.
외부라서 간단히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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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운님의 댓글

no_profile 정다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의 생각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말씀드리자면  훈련도구를 사용하여 훈련하는 방법이 당연히 훈련성과가 높고 또한 높아야 합니다,,,
그래서 다른 스포츠에서도 스포츠를 과학에 접목하여 테스트(실험)도 하고 그걸 수치화하여 그 근거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대 스포츠는 곧 과학입니다,,,,,  그러기에 저는 당근 도구(서브에이스)를 이용한 훈련방법을 강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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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수사관님의 댓글

no_profile 명수사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네트만 넘기는 여러 방법(회전,커트,너클,후크,토마호크 ,YG등)의 서브연습은 나름대로 효과가 있지만
도구를 사용 한다면 재미가 가미 되고 성취감도 얻을 수 있으니 좋지요 거기에 서브 종류에 따른 강도(세기)를 알수있는 장치가 있다면 더 좋겠지요
실례로 지난 연말에 종이컵,탁구공, 러버를 탁구대 위에 놓고 맞추면 상품을 주는 게임을 했습니다 재미 만점이었습니다
개발하신'서브에이스'를 사용 한다면 더 재미있고 효과도 있을 거라고 생각 되며 거기에 서브종류별 강도가 표시된다면 더 좋겠지요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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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lsl님의 댓글

no_profile mlsl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서브에이스가 뭐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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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탁구 서비스를 훈련시키는 도구이고, IoT와 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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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궁아침님의 댓글

no_profile 경희궁아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기존 서비스 훈련 밥법과 서브에이스로 훈련시 훈련효과를 수치화해서 비교하고 싶습니다" 무슨 질문인지 잘 모르겠네요^^;; 일단 기존 서비스 훈련 방법이야 익히 알려진 방법들입니다만... 서브에이스라는 기계 정보를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현재 '수치화'라는 단어를 쓸 수 있는 사람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비교가 성립될 수 없는 질문이지요. 스포츠에서 수치화된 비교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나 탁구 서브는 사람마다 자세, 구질이 다 다르고 실력이 느는 속도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단기간에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1~2달 써보고 어느 쪽이 더 낫다' 이런 결과가 나왔어도 대조군의 변수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직접적 수치 비교가 힘듭니다.
제 생각에는 이러한 변수를 줄이려면
1. 비슷한 수준 안에서 최대한 많은 표본집단을 확보
2. 동일한 연습량, 집중력
3. 최소 6개월 이상의 실험시간
정도가 될텐데 사실상 성인 선수들에게 저러한 조건을 다는 것은 무리이구요. 생체에서도 저렇게 수치화된 데이터를 모집할만한 제한 조건을 받아들일 분들은 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 결국은 저러한 실험을 할만한게 결국은 유소년 선수들 정도인데. 유소년 선수들 또한 성장에 따른 실력 향상이라는 어마어마한 변수가 있습니다. 즉, 서브가 좋아졌는지, 플레이가 좋아졌는지를 확인하기가 어렵다는거죠. 특히나 유소년 레벨일수록 서브로 득점하겠다는 개념보다는 연결, 안정성을 중시하니까요. 리시브 또한 그 못지않게 중요하구요. 탁구라는 스포츠가 어느 한 기술만을 특정지어서 비교하기가 굉장히 힘들고 어려운 이유입니다. 일례로 최정상급 선수들이라도(최정상급 선수들은 서브 기술 자체에 큰 차이가 없음) 3구 공격이 좋을수록 상대방 입장에서는 리시브 실수를 할 확률이 높아져 서브가 좋아보이는 효과가 있구요, 이것은 서브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야기가 길어졌는데요, 즉 기계를 활용한 훈련 성과를 비교하는 것이 다는 아니기에 '수치화' 라는 단어를 적용하시려면 꽤 오랜기간, 정밀하게 테스트하고 측정해야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훈련 효과를 비교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그것은 이곳에 물어보는 것 보다 실제로 훈련 해보기 전에는 알 수 없는 것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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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훈련방법은 곧 촬영해서 보일수 있습니다.
그것보다는 서로 다른 훈련 방법으로 훈련했을시 훈련 성과를 어떻게 수치화할수 있느냐
실제로 그런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어서 그렇습니다.
만일 그런 방법이 있다면 해보고 싶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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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lousis님의 댓글

no_profile aelousi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는 경희궁아침님의 의견과 비슷한데요
나름 생각나는대로 한번 써보겠습니다..

간단히 한다면 위에 말씀대로

기계를 이용한 그룹A
개인연습(볼박스를이용한..?) 그룹B

대상자들을 구한다면
같은 지역 내에 + 최대한 비슷한 경력 + 약 5부수준(만약 짧은기간동안 훈련 시 초보분들에게 시도하면 훈련의 성과가 나오기 어렵지 않을까 해서요..)에다가
남,여 성별을 구성 비율을 서로 차이 없게 하구

표본집단이 너무 적으면 실험의 정확도가 떨어질듯 해서 최소 30명..?은 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훈련시간, 강도, 기간 등도 고려 해야할듯하고요
그리고 주의할점이 실험을 하는 대상자가 실험기간동안
다른 훈련?(다른사람분들에게 조언을 듣는다거나, 따로 개인연습 하는것)을 조절 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수치화는 더 생각해보면 할 수 이쓸듯 한데요
예를들면 평가시 목적있는 서비스 개인당 50개?를 하였을때 얼마나 정확하게 구사해서 넣었느냐를 다 측정해서 한다면 될 듯 하기두 하고요(50개인 이유는 경기때 1세트에 거의 10번 정도 넣기때문에 말씀 드려봤습니다..)

다른건 해봄직 한데
대상자를 구하기가 어렵지 않을까 하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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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대상자는 엘리트 선수들 중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요.
예를 들자면 우리나라에서 제일 잘치는 장충초, 오정초를 선택하면 될듯하고요.
문제는 탁구서비스 훈련시 성과를 나타내는 지표가 무엇인가가 중요하겠죠.
이 지표를 훈련전과 훈련후를 비교해서
또는 서브에이스를 이용한 집단과 이용하지 않는 집단간의 지표를 조사하면
그 차이가 나타날 것이니까요?
어려운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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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냇가님의 댓글

no_profile 시냇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요점은 서브 에이스를 활용해서 서비스 연습을 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비교 분석을 통해 서브에이스의 효과를 객관적 자료 -수치화-하는 방법일 것으로 이해 되는데요.
맞다면 실력이 비슷한 사람들로 동일 인원 으로 두개의 집단을 만들어 한쪽은 서브에이스를 쓰게 하고 다른 쪽은 서브에이스 없이 연습하게 해서 일정 시간 후에 두 집단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해야 하는데...쉽지 않은 작업이겠는데요.
객관적 데이터를 위해선 최소 한달 정도 양 집단을 관리해야 하고 각 객체수의 크기가 클수록 더 정확한 데이터가 나오겠고...
따라서 서브에이스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나 중학교 한 학교 탁구팀을 선정해서 그학교 선수 모두 서브에이스를 사용해서 서비스 훈련을 시키고
이 후 대회 참가시켜 그 학교 선수들이 모두 딴건 몰라도 서비스는 끝내주더라 라는 말이 대회가 끝나고 인구에 회자 되면 될 것 같습니다.
서비스가 개개인의 편차가 워낙 큰 기술이라
객관적인 수치로 일반화 시키기엔 극복해야할 문제가 넘 많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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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그럴 것 같습니다. 해결해야할 문제가 많을 것 같습니다.

두 집단간에 일정기간 훈련을 한다음 어떤 것을 측정해서 그 차이를 알수 있는지
그것만 찾으면 시도해볼만 하겠습니다.
이정도면 체육분야에서는 박사논문은 될 정도로 난이도도 높고 의미도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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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청수님의 댓글

no_profile 강청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서브에이스 사용시와 그렇지 않은 경우와의 분석을 통하여 훈련 성과의 차이를 수치화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첫번째는 표본 조사자 선정방법
두번째는 실험 기간
세번째는 연습량, 연습 방법
네번째는 실험결과의 객관성, 공정성
다섯번째는 훈련 성과도 측정을 들 수 있겠습니다.

첫번째 표본 조사자 선정 방법은
다양한 집단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초, 중등부 팀과, 고등학교 , 대학팀과. 일반 성인팀 등으로 구분 할 수 있겠지요
이렇게 하면 너무 범위가 넓다면 초,중, 고 팀과 대학, 일반 성인팀으로 나누어서 할 수 도 있겠지요
인원은 한 팀이 20명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두번째 실험기간은 6개월 정도 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번째 연습량 연습 방법은 일주일에 2~3회 정도 하면 될것 같습니다.
매일 하면 좋겠지만 조사자의 참여도에 문제가 있습니다.
연습방법은 A팀과 B팀은 각각 다른 장소에서 훈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완전히 서로가 다른 연습 방법이니까요

네번째 실험결과의 객관성, 공정성은 공적인 탁구 관련 기관에  도움을 청하면 되리라 사료 되어집니다.

다섯번째는 훈련 성과도 측정입니다.
훈련 성과도 측정은 제일 중요한 사항인데, 조사참여자의 조사기간 이후의 시합에서의 성적을 분석하면 되겠습니다. 공적인 시합에서의 성적 분석은 객관성과 공정성이 입증되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의 자료가 되기 때문에 확실한 신뢰가 보장 됩니다.
배구의 예로 들어보면 A선수의 서브로 득점을 하면 그 선수의 서브 득점 기록이 남게 됩니다. 이 자료가 좋은 자료입니다.
그리고 매스콤을 통하여 공개 장소에서 한 번 시연을 보여 주는 것도 괜찮으리라 싶습니다. (예 : TV 생활 체육 왕중왕  프로)
또 좋은 방법은 탁구인들이 제일 많이 고고탁을 즐겨 찾기 때문에 고고탁에서의 알려 주는 영상이 아주 좋은 방법이라 사료되어 집니다.
PR도 겸한 일석이조의 방법이 되겠지요

좋은 기획을 하시는 고고탁님에게 성원을 보냅니다.
아무쪼록 좋은 기획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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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운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정다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이제까지 나온 댓글 설명 중에 강청수님께서 달아주신 댓글 내용이 가장 합리적이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강청수님의 댓글 내용대로 실행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리라고 셍각(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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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돌이님의 댓글

no_profile 힘돌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서브의 훈련 결과 뿐만 아니라, 훈련과정을 메뉴얼화 해서
좀 더 좋은 서브 방법을 개선 해 보자는 생각 같은데요?
제 생각에는 과학적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이 좋다고 생각이 드네요.
예를 들자면 마롱과 판젠동의 시합(동영상)중 마롱이 서브한 위치를 세군데로(좌,중간,우) 나누어서
각각 몇%씩 넣었는가를 보여주는데 이것은 촬영중 간단하지요.
그러다면어떠한 방법이 필요할까요?
* 서버의 능력에 따라 공의 세기, 회전, 높이, 위치를 정확히 측정하여 메뉴얼을 작성하여
  훈련에 적용 할 수가 있겠지요.
* 성능이 좋은 비디오 카메라를 사용(무리지만 광학 카메라(적외선이나 레이저용 카메라)
  - 경험한바로는 여러방면으로 측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속도/세기,회전,높이,위치) - 야구에서도 일부 사용하지요-
1. 서브에 사용 할 공을 색깔로 표시한다
2. 테이블 를 작은 모눈종이로 표시하여(간격이 작을 수록 정확도에 영향) 그 위에 전자파가 반사 할  수 있게
  표시한다.
3. 동일의 서버가 서브를 10~100회 실시하여 평균자료를 분석하면 서버의 능력과 훈련방법이 개선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됨니다.
  동시에 메뉴얼과 리시브의 방법도 생각되겠지요.
*** 상세한 기술자료가 필요한 것이나 요약해서 올림니다. 좋은 성과가 있으시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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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여러 제안들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알고 싶은 것은 데이타를 수집한다음 이를 분석하는 기법을 알고 싶습니다.
R이나 엑셀이라는 통계분석 팩키지가 있으니
이런 분석에는 어떤 방법을 해야한다라는 정의만 되면 적용하면 되겠지요.
현재 봐서는 선정한 집단간에 처음부터 서로 다른 요인이 있을 것이고, 이런 요인을 감안해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라는 분석방법이 있을 것 같애요.
지금 이 제기된 문제는 다른 사회적 문제에 비해서 간단한 모델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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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phiang님의 댓글

no_profile delphiang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성과를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훈련 방법의 비교와 비교 내용등 상대적으로 분석할 수 대상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만..
해당 제품의 훈련방법의 내용이 확인되지 않는 이상 비교 통계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단지 서비스의 훈련결과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인 정확도, 회전력, 속도, 기타 등에 대한
통계 수치를 수립할 수 있는 방법을 구하시는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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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예그렇습니다.
지금 언급하신 수치 이외에는 객관적이지 못할 것 같네요.
목표물을 정해놓고 맞추는 것도 객관적인 수치일 것 같고요.
뭐 예를 들자면 구질이 좋다는 둥은 객관적이지 않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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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님의 댓글

no_profile 주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개인쳇 주시면 연구과제와 관련하여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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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예 감사합니다.
메일로 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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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k59님의 댓글

no_profile hok59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좋은내용,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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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gie님의 댓글

no_profile Dongi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데이터를 수집한 다음 분석하는 방법이 알고 싶다고 하셨는데 간단히 제 생각을 적습니다.
저도 서브 연습을 많이 하는데 보통 제가 하는 연습방법은 탁구대에 손가락으로 원을 3개 그립니다. (그럼보통 손가락 자국이 남더라구요) 내쪽 테이블 한개 상대방쪽 테이블 2개 (투바운드 서브 기준). 그러고 커트, 회전등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투바운드, 원바운드를 넣을 수 있게 연습합니다. 저는 그렇게 하여 경기중 서브에이스의 비율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하여 사용할수 있는 데이터 1. 정해진 원안에 서브를 넣는 정확도, 비율 2. 경기중 서브에이스 비율로 하여 그 결과를 산출하면 어떨까 합니다. 공의 회전같은경우 서브넣은 공을 그대로 가져가 회전량을 측정할 수 없으니 선을 그린 공을 이용하여 슬로우비디오로 회전량을 측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힘든 작업일것 같긴합니다만ㅎ) 그렇게해서 회전량, 정확도, 속도등의 상관관계를 구하면 좋을 듯 합니다. 이올러스가 탐이나 몇자 적어보긴했으나 적게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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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회전량과 속도는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다음에 개발할 과제이기도 합니다.
이미 개발문서 작성도 끝내서 GIST 교수님들과 협의도 끝낸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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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동이2님의 댓글

no_profile 호동이2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질문을 한 요지는 두 집단의 비교 방법이지만 주요 목적은 개발된 아이템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홍보할 것인가? 라고 이해됩니다. 저는 구매자 입장에서 한번 답변해보겠습니다.
먼저 첫번째 그냥 일반적인 서브 연습
- 탁구에 미친 사람 : 본인이 즐거워 하니 그냥 생각날 때 마다 한다.... 근데.. 좀 심심하다...
  탁구에 미친 사람이 자식에게 가르쳐 줄 때 : 그 자식은 재미가 없어서 운다...
  일반 사람 :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고 그냥 혼자 하니 심심하다.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 (사진상으로 탁구대위에 표시된 표식을 맞추고 그게 통계적으로 나온다는 내용으로 이해했을때)
  탁구에 미친 사람 : 표식이 둘이상일 때 공의 궤적을 만들기 위해 시도한다.
                            모바일앱상 그 궤적의 적중률이 90%이상일 때 성취감을 느낀다.
                            그리고 동급인 사람과 내기를 해서 술을 얻어 먹는다.
  탁구에 미친 사람이 자식에게 가르쳐 줄 때 : 표적에 하나 들어올때마다 100원씩 용돈으로 준다.
                                                              자식은 용돈 받기위해 즐겁게(?) 한다.
                                                              부모는 점점 모바일로 집계된 확률이 높아질 수록 높은 용돈을 건다.
  일반 사람 :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고 그냥 혼자 하니 심심하다.
                  모바일앱을 활용하여 여러가지 경우의 수(위치)에 따라 연습을 하니 재미나다.
  기타 : 탁구 뿐아니라 일반 게임랜드에서도 이를 이용한 장비 개발도 재밋을 것 같다. (내기용으로)

이상으로 웃으면서 적어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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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호동이님 말씀도 옳고요.
사실은 다음 프로젝트에 이 훈련효과를 제출할려고 해서 문서를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이미 기획안을 만들어서 전문가하고 상의했습니다.
앞으로 더 다듬어야 합니다.

호동이님 말씀대로 이 게임도구는 유치원에서 어린아이들 놀이도구나
캠핑시 램프로 사용해도 유용한 도구가 될 것 같습니다.
용도가 무궁무진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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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돌이님의 댓글

no_profile 힘돌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공학장비를 이용하여 측정 및 분석하면 어렵지는 않지만
연구에 필요한 비용과 결과에 대한 사용빈도(소요)에 따라
다르다고 봅니다. 즉 비용이 문제가 되지요.
여러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학장비를 이용하여 측정 (카메라도 종류 별-tv, ir(적외선) laser 등),
측정자료 분석장비(자료분석 프로그램)를 사용,
데이타 종합 및 메뉴얼 작성 후 인쇄

정밀분석 요원 시절에 많이 해보던 일이라,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는 중노동이지요.
탁구발전을 위해서 교수들의 조언으로 좋은 성과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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