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Mover & Fast Follower
페이지 정보
본문
한번쯤 읽어 볼만한 기사라 여겨져 보충 설명을 더하였습니다.^^
...............................................................................................................................................
참고기사
시장선도(Fast Mover)의 비밀 : https://brunch.co.kr/@pibuchi/71
...............................................................................................................................................
경영전략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카멜레온 전략과 First Mover 전략을 익히 알고 있다.
카멜레온 전략은 핀란드의 대표기업인 노키아가 대표적인데
전통적인 굴뚝산업을 유지했던 노키아가 첨단산업으로 변신했다 하여
변신의 귀재, 카멜레온과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First Mover는 의역하자면 "치고 빠지기" 전략이다.
본래 의미는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창의적인 선도기업 이라고
소개되지만 말 많은 것은 딱 질색인 성격이라
나는 치고 빠지는 전략이라 해석한다.
First Mover 전략의 대표적인 인물이
마이크로소프트 빌 게이츠와 애플의 스티브 잡스이다.
이들은 "A"를 개발해 시장을 선점하고
경쟁사(Fast Follower)가 "A"를 개선해 "A+"를 출시해
시장을 잠식해 오면
"B"를 출신해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계속 유지한다.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의 갤럭시
First Mover와 Fast Follower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아래 부분은 핵심적인 부분이라 기사에서 그대로 퍼왔습니다.
....................................................................................................................
창의력과 융합적사고는 누구나 같이 보는 것이지만
다르게 생각할 줄 안다는 것이다.
일어나는 현상을 분석적 시각이 아닌, 통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직관적인 통찰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훈련을 가장 잘 받은 사람들이 디자이너들이다.
디자이너들은 끊임없이 관찰하고, 서로 이야기 하면서, 같이 공감할 수 있도록
그려나가는 능력이 탁월하다.
....................................................................................................................
즐탁 ~
댓글목록
정다운님의 댓글
정다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는 전공분야가 아니라 전문용어는 무슨 말인지는 질 모르겠지만
좋은 글인 것 같아 넘 감사드리며 잘 보고 갑니다.
효동님의 댓글의 댓글
효동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선도기업이 되어야 한다는 게 기사의 요지 같네요.
청년들과 부모들은 읽어볼만한 기사라고 여겨집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고고탁님의 댓글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누구나 First Mover가 되고자 하지만 극히 소수만이 그 특권을 누립니다.
성공한 스타트업을 보면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고 거기에는 반드시 그로스 핵커가 있었습니다.
어제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통화를 같이 한 것 같은데요.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First Mover임에 틀림없고 시장 크기도 정말 큽니다만,
성공할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성공유무를 떠나서 시도했다라는 점, 그리고 앞으로는 개발자가 아닌 디자이너로서,
그로스 해커로서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탁구업에 종사하면서 얻은 경험과 식견 그리고 기술적인 안목과 지식으로
앞 길을 개척하고자 합니다.
어려운 길이고 힘든 길이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그 어려움을 느끼면서 없는 힘을 내서 가고 있습니다.
탁구용품 판매를 다시 시작하고 있습니다.
옛날하고는 시장이 너무나 달라져서 어렵네요.
어렵더라도 고객 한 분 한 분이 미래의 내 고객이 될 수 있기에
최선을 다할려고 합니다.
거의 5년 만에 직접 판매를 해보니 정말 어렵습니다.
효동님의 댓글의 댓글
효동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First Mover는 자본과 기술력이 압도적인 기업들이죠.
그래서 고고탁님 말씀대로 그로스 해커가 맞는 표현일 것입니다.
둘 다 공통점이 남이 가지 않은 길을 새로 개척하는 입장이라 대박 아니면 쪽박이라고도 하죠.
통화에서도 말했지만 한국은 얼리어답터 시장으로 이미 정평이 나 있습니다.
얼리어답터란 "남들보다 신제품을 빨리 구매해서 사용해야 직성이 풀리는 소비자들(주로 젊은층)" 인데
고고탁님의 수요자는 여기에 있습니다만 문제는 동호인들의 연령이 높다는 게 함정입니다.
그리고 Biz Model을 잡을 때 B2C 보다는 B2B Model 이 더 유력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고....
하시는 일 잘 되시길 기원합니다.(그리고 고고탁님의 열정에 경의를 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