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사라지게' 할 AI 기술, 에이전트와 온디바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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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에서 만든 초레이킹에도 AI기술이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용품추천기술, 러버마모도검사, 스윙판별에 적용이 되어 있죠.
물론 운동처방도 포함됩니다.
러버마모도는 월 5백만원짜리 AI서버를 사용하여 서버단에서 처리하고 있고,
스윙판별기술은 온디바이스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세상이 순식간에 AI기술로 도배되네요.
우리 세대들은 앞으로 어찌하라고.
이번 주 AI타임스에서 가장 많이 읽힌 기사는 '2024년부터 '인공지능'이라는 말이 사라지기 시작할 것'이었습니다. 인공지능(AI)이 광범위하게 배포되고 일상에 녹아들며, 굳이 AI라는 것을 강조할 필요도 인식할 필요도 없이 자연스럽게 UI나 UX처럼 자리 잡을 것이라는 내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표시했습니다.
사실 올 초부터 전문가들은 비슷한 예측을 내놓았습니다. 그리고 이는 막연한 희망 사항이 아닌, 기술적인 근거가 몇가지 있습니다. 바로 'AI 에이전트'와 '온디바이스 AI'입니다.
AI 에이전트는 대형언어모델(LLM)이나 챗봇을 개발하는 모든 업체들의 공통적인 목표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AI가 알아서 해주는, 즉 'AI 비서'를 말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내년 출시할 윈도우 12의 '코파일럿'이 본격적인 시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으로 무언가를 구매하려면 이제까지는 PC를 켜고 웹 브라우저를 열고 상품을 검색한 뒤 결제를 직접 진행하는 식이었으나, 앞으로는 PC를 켠 뒤 등장하는 코파일럿에 말로 이런 내용을 지시하면 알아서 결제까지 다 처리해 준다는 내용입니다.
빌 게이츠 MS 창립자도 AI 에이전트가 5년 내 컴퓨팅 방식을 완전히 바꿀 것이며, 비즈니스 방식과 사회상까지 혁신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여기에는 중요한 기술적인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만약 전 세계 수십억명이 동시에 AI 에이전트를 사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LLM을 가동하려면 엄청난 컴퓨팅 리소스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펫 겔싱어 인텔 CEO는 "생성 AI를 현실화하는 것은 온디바이스 AI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휴대폰이나 노트북에 AI 모델을 탑재한 NPU(신경망 칩)를 설치, 인터넷 연결 없이 기기 안에서 생성 AI를 구동하는 기술입니다. 실제로 인텔과 퀄컴은 최근 이를 직접 시연했으며, 애플이나 삼성전자는 제품 판매에 들어갔습니다.
특히 그동안 잠잠하던 애플도 온디바이스 AI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술을 쏟아내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AI 에이전트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휴대폰이나 노트북과 같은 '장치'입니다. 최근에는 AI 비서를 탑재한 웨어러블 기기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메타가 내놓은 안경이나 옷에 부착하는 전용 기기는 이미 출시 중입니다.
그리고 이런 대부분 사실은 최근 2~3개월 안에 벌어진 일이라 놀랍습니다. 올여름만 해도 이런 상황이 일어날 것이라고 대부분은 짐작도 하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AI의 발전은 그야말로 '빛의 속도'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챗GPT' 등장 1년 만에 우리는 SF가 현실이 되는 장면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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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Rhizome님의 댓글
Rhizom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AI 를 사라지게 할 에이전트나 온디바이스가 아니라 AI를 더욱 발전시킬..... 이라고 해야 맞을 것 같네요.
에이전트는 AI 와 소통하는 매개체이고 온디바이스는 거대서버에 있는 AI가 너무 크니까 거기서 생성된 최신 알고리듬만 갖다가 경량화하여 디바이스에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 뿐이죠.
그마저도 주기적으로 본서버의 AI 가 딥러닝으로 더 똑똑해지면 그걸 또 업데이트 하는 구조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