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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디제도에 관한 신선한 발상 - 함께 바꾸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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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글에 너무 좋은 핸디제도에 관한 제안이 있어 제가 한 번 정리를 해봤습니다.

우리 함께 힘을 모아 한 번 바꾸어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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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생체에서는 항상 핸디가 문제가 됩니다.

선수부와 우리 동호인들의 핸디 차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도 있고 그래서 선수부와 동호인간의 핸디를 늘렸는데도 여전히 동호인은 선수출신을 만났을 때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선수출신들 역시 핸디가 너무 많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또 여자부와 남자들과의 경기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여자1,2,3부를 남자 몇부로 볼 것인가 이것도 늘 뜨거운 감자지요.

특히, 핸디가 많을 경우 상위부수는 그 핸디 때문에 자기 플레이를 제대로 하지를 못하지요.

그러다보니 핸디를 받고 이겨도 뭔가 찜찜하고 이긴 것이 아닌게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핸디가 많으면 실력보다 네트나 에찌, 삑사리 등의 실력 이외의 요소인 변수가 승패에 너무 많이 작용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해결할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핸디를 조금 더 주어도 부담이 안 되고 고수 역시 자기 플레이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마이너스 핸디 제도 입니다.

즉, 핸디가 4개다라고 했을 때 현재는 4:0으로 시작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핸디를 받는 쪽은 7점만 내면 그 세트를 따게되고 핸디를 주는 쪽은 11점을 내야 세트를 따게 됩니다.

핸디가 6개일때는 핸디를 받는쪽은 5점만 내면 세트를 따게 됩니다.

문제가 있지요.

마이너스 핸디제도는 이 것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즉, 핸디가 4개다라고 했을 때 4:0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0:-4으로 시작하는 겁니다.

즉, 핸디를 받는쪽은 그대로 11점을 내야하고 핸디를 주는 쪽은 11점에 4점을 더해서 15점을 내야 세트를 따게 되는 것이죠.

이 방식이 왜 좋은가 하면 핸디를 받는 쪽도 핸디를 아무리 많이 받아도 한 세트를 따기 위해서는 11점을 내야한다는 것이 중요하고 좋은 점 입니다.

상대는 만일 핸디가 6개라면 17점을 내야 되지요.

그래도 상대가 11점을 내는 동안 17점을 내는 것이므로 여유가 좀 있습니다.

상대가 5점을 내기 전에 11점을 내야 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수 역시 핸디를 받고 치지만 원래 세트 득점에 필요한 11점을 모두 따야 하므로 자부심도 생기고 고수인 상대가 나를 상대로 자신의 플레이를 자신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 현행 핸디의 갯수를 가지고 이렇게 하면 상위부수가 좀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핸디를 좀 더 늘릴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 최대핸디를 6점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것은 바로 상대가 득점할 점수가 5점 이하가 되면 세트의 획득에서 실력과 거의 상관이 없는 부분이 너무 많아지기 때문 입니다.

어떻습니까?

마이너스 핸디 제도 적극적으로 한 번 검토해보시면 어떨까요?

동감하시는 분은 댓글로 공감한다는 뜻을 좀 표해주세요.

반대보다 무관심이 더 안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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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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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거미님의 댓글

no_profile 독거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좋은 의견 같습니다 하지만 4개이상의 핸디는 무리입니다. 추격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니 나름 괜찮은 생각이라 여겨 집니다</p><p>고수가 제나름의 플레이를 할수 있는 경기가 되어야 하고 아무래도 고수가 유리한 경기가 되어야 되는데 요즘 옛날 묵은 고수와 보통의 1부는 4,5부 밥입니다. 상금이 걸려 있으니 입상 안하고 이무기로 있는 하위부수는 놀기 좋습니다.11점에 4,5점받으면 얼마나 여유있는 플레이를 하겠습니까?&nbsp; 당구로 치면 300점수의 안목이 있는 사람이 200 놓고 치는 것과 같은 논리......&nbsp; 4, 5부는 계속 늘지만 1부는 거의 정체되어 한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부수는 안올리고 경기만 이기고 싶고...&nbsp; 1부가 빨리 되어야지가 아니고 갖고 놀기 좋고. 물론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얼마나 답답했으면 이런 안이 제시되겠습니까???</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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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롬이님의 댓글

no_profile 새롬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글쎄요...</p>
<p>저는 공식적인 시합에서는 핸디는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p>
<p>부수는 존재하고 핸디는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p>
<p>탁구장에서 하는 시합이야 상관은 없지만 적어도 공식적인 시합에서는 핸디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p>
<p>&nbsp;</p>
<p>같은 부수끼리 시합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p>
<p>상금도 1부 우승자에게 더많이 배당하고,,,부수가 낮으면 상금도 적게 배당하고,,,,,</p>
<p>&nbsp;</p>
<p>1부는 1부 시합에 참여하지 못하지만 5부는 4부 시합, 3부 시합, 2부 시합, 1부 시합에 참여가 가능한데 이때는 참가비를 더받으면 됩니다. 노핸디로 경기를 하면서 참가비를 더내서 자신의 실력을 연마하는 것이지요,,,</p>
<p>&nbsp;</p>
<p>저는 이렇게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p>
<p>&nbsp;</p>
<p>탁구장 시합에서는 마이너스 핸디를 적용하면 흥미가 더 있을 것 같습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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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들바람소리님의 댓글

no_profile 산들바람소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하수 입장에서도 적극 찬성입니다.ㅋ ㅋ</p><p>고수 입장에서는 자기 실력대로 칠 수 있고 </p><p>하수 입장에서는&nbsp;고수에게 몇&nbsp;수 더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번다는&nbsp;장점이 있다고 봅니다.</p><p>꼭 승패를 내야 하는 대회라면 조금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겠지만 </p><p>서로 즐겁게 치는 탁구라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좋은 제도가 될 것 같아요.</p><p><br /></p><p>가장 좋은 것은 대회에서는&nbsp;같은 부수끼리 핸디 없이 치는 것이지요. 그래서&nbsp;입상자는 올라가서 상위부수랑 치고.....</p><p>일반 탁구장이나 게임에서는 핸디 있어도 되죠. 언제 고수랑 쳐보겠어요..ㅎㅎㅎ&nbsp;</p><p>물론 더 많은 의견을 모아 더 좋은 제도가 나올 수 있으면 좋겠지요. ^^</p><p><br /></p><p>저는 이 제도에&nbsp;찬성한다에 한표. </p><p>곧 있을 선거에서도 꼭 투표할랍니다. </p><p>그럼 모두 즐탁 건탁하세용^^*</p><p><b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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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로님의 댓글

no_profile 고수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탁구 점수판부터 싹 바꿔야 겠네요.^^</p>
<p>&nbsp;</p>
<p>저도 비슷한 생각을 해 본적이 있었는데... 핸디 적용은 하더라도 서로서로 긴장을 해야 할 듯.</p>
<p>그렇게 하면 당구 다마수와 비슷한 경우가 될 듯합니다.</p>
<p>&nbsp;</p>
<p>동의 한표 드립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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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코짱님의 댓글

no_profile 코코짱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코코는 원론적으로 찬성합니다.</p>
<p>&nbsp;</p>
<p>각론으로 간다면 좀 더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하겠지만, 큰 방향에서는 찬성합니다.</p>
<p>&nbsp;</p>
<p>코코 올림.&nb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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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거미님의 댓글

no_profile 독거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새롬이님의 의견도 공감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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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좋은 아이디어입니다.</p><p>실행하면 하수에게는 상수와 더 많은 시간을 경기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고,&nbsp;</p><p>상수의 경우는 핸디 부담을 줄이고 자신의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습니다.</p><p>역으로 생각해보면</p><p>핸디 순기능의 가장 큰 이유는 하수가 상수를 공식대회에서 이길 수 &nbsp;있다는 점 때문에 탁구 시합에 참여하는 인원이 늘어났는데,</p><p>제안처럼 하게 되면 아마도 승률이 지금보다 몇배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p><p>그렇게 되면 단체전 구성이 힘들수도 있습니다.</p><p><br /></p><p>머리를 맞대고 고민을 해봐야 할 문제같습니다만,</p><p>이게 제도화되면 선수출신들 시합 참여율은 엄청 늘어날 것입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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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잡이 夢海님의 댓글

no_profile 칼잡이 夢海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아마 이렇게 한다면&nbsp;핸디는 당연히 더 늘어나야 되지 않을까 싶구요.</p>
<p>그 적정선은 시행착오를 거쳐 조정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p>
<p>저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고수는 변수가 좀 있어도 따라 잡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것이고 하수에게는 좀 더 고수와 오랜 시간 경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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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pro77님의 댓글

no_profile kimpro77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상수가 더 좋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만,</p>
<p>공감 합니다..</p>
<p>김프로 한표..</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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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둥이아빠님의 댓글

no_profile 쌍둥이아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승률이 현저히 떨어지니만큼, 핸디를 더 주어야 할겁니다. 21점 단세트 이벤트때, 핸디를 11점제때보다, 두배로 주는것을 봤습니다.</p>
<p>그렇게되면 현행 5전 3승제에서, 3전 2승제로 바뀌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구경하는분들 입장에선 지루할수 있기 때문이죠^^.</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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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시안님의 댓글

no_profile 안토시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마이너스&nbsp; 핸디는 고수 입에서 보면 승률이 늘어나는 장점이 있지만 댓글에 써 있는 것처럼 1,2부들은 5세트까지 한다고 하면 매 경기 15점 이상씩을 내야 하는데...경기 시간과 체력이 만만치 않을거란 생각이 듭니다.&nbsp; 너무 아래부수하고는 시합하기 싫을 듯합니다.</p><p>&nbsp;</p><p>그런데 지금도 고수들은 몇개씩 잡아주고도 더 많이 이기지 않나요?&nbsp; 핸디를&nbsp;없애는 다른 제도를 만든다면 모를까 마이너스 핸디는 또 다른 문제를 불러올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nbsp;</p><p>&nbsp;</p><p>&nb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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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츨든남자님의 댓글

no_profile 꼬츨든남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핸디 라는 것은 하수와 상수가 시합을 했을때에 서로의 긴장도와 느슨해짐 그리고 승부의 예측불가성 등등..을</p>
<p>고려해서 세계 유일 대한민국에서만 만들어낸 작품? 이지요..</p>
<p>언제 부터인가 생체인들이 렛슨을 많이 받으면서 잘치는 하수? 가 많이 생겨나게 되고 그러면서 핸디게임에서</p>
<p>고수들이 하수들에게 지는 게임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습니다..</p>
<p>더군다나 하수가 고수와 게임을 할때에 마음가짐이 예전에는 한수 배우는 입장에서 쳤다면 지금은 소위 말해서</p>
<p>잡아먹으려고 덤비는 하수님들이 늘어나고 있고요..(배우는건 렛슨받는 코치한테 배우는 것으로 충분해서 일까요?)</p>
<p>&nbsp;</p>
<p>핸디를 주거나 받는다는 것은 "내가 당신에게 졌소!" 혹은 :내가 당신을 이겼소!"&nbsp; &nbsp;하지만</p>
<p>재미를 위해서 핸디캡을 적용해서 재이있게 칩시다...라고 시작되는 것이지요..</p>
<p>핸디게임이 시작이 되면 하수든 고수든 승패를 떠나서 즐탁 열탁 해야 하지않을까요?</p>
<p>마롱이 김민석한테 핸디 주지 않잖아요..ㅎㅎ</p>
<p>승패를 가르려면 그냥 맞잡고 쳐야지요..그래야 지는 사람 이기는 사람 서로 깔끔하니까..</p>
<p>&nbsp;</p>
<p>저는 핸디를 없애야 한다는 입장이고요..</p>
<p>칼잡이 님의 의견도 나름 아주좋은 생각이라고 봅니다..</p>
<p>당장이라고 적용해 나가면 좋을듯 하네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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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님의 댓글

no_profile 조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마이너스 핸디가 그나마 현 아마추어 핸디의 단점을 조금 보완할수 있지않나 생각합니다.</p>
<p>좋은 발상이네요.,,^^ </p>
<p>예전에 왕리친 선수가 아마추어하고 게임하는데 6점으로 하더라고요</p>
<p>그런데 아마추어끼리 게임하는데 5점이상은 하수한데 승부를 주는거랑 같은걸과이며</p>
<p>많은 시간과 돈과 열정을 쏱아서 고수는  핸디로 인해 질질 끌려다니다가 지기가 부지기수죠ㅣ...</p>
<p>3빵도 자주 당하죠...ㅋㅋㅋ</p>
<p>아무튼 탁구장에 가서 실행해봐야지,,,</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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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잡이 夢海님의 댓글

no_profile 칼잡이 夢海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이런 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습니다.</p>
<p>저도 핸디를 주는 경기를 많이 해봅니다만 핸디가 4점 5점 이상이 되기 시작하면 정상적인 경기가 안 됩니다.</p>
<p>한 세트당 변수라는 것이 반드시 3개 이상은 나오거든요.</p>
<p>&nbsp;</p>
<p>만일 핸디를 6점을 줬다고 하면 핸디를 받은 사람은 5점만 내면 그 세트를 이깁니다.</p>
<p>근데 한 세트에 네트가 한 두개는 꼭 나옵니다. 한 개 나오면 7점, 두 개 나오면 8점이 됩니다.</p>
<p>에찌도 하나 정도는 꼭 나오죠. 그럼 9점 입니다.</p>
<p>&nbsp;</p>
<p>게다가 하수는 고수의 공을 제대로 못 쳐서 삑사리가 나는 공이 있고 그걸 고수가 역동작이 걸려서&nbsp;못 받는 것도 두 어개는 나옵니다.</p>
<p>그럼 그걸로 끝납니다.^^</p>
<p>&nbsp;</p>
<p>즉, 실력과 전혀 상관없는 변수로 한 세트가 지나가버릴 수도 있다는 것이죠.</p>
<p>&nbsp;</p>
<p>또 더 중요한 문제는</p>
<p>&nbsp;</p>
<p>핸디를 주는 사람은 불안해서 제대로 경기를 못하고 핸디를 받는 사람은 하나만 걸려라 하는 식으로 마구잡이로 휘두르는 일도 발생합니다.</p>
<p>&nbsp;</p>
<p>이런 부작용을 좀 줄여볼 수 없을까 하는 고민이지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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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I님의 댓글

no_profile KOT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여기 호주에도 핸디캡 있습니다. 3 대 0부터 시작 아니면 3 대 -2 부터 시작 이렇게 하더군요. 3점까진 주는듯 한데 5점은 안주고 -2를 주는것 같아요. 뭐 지역마다 다르긴 하지만 애들레이드는 그렇습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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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연결~님의 댓글

no_profile 연결~연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그렇죠. 상수의 점수 1점과 하수의 점수 1점은 무게가 다르지요. -핸디캡에 대한 생각은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KOTI님이 말씀하신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조합도 생각해봄직합니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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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stminam님의 댓글

no_profile firstmina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좋은 의견인것같읍니다. 저도 찬성....이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p><p>주변에서 보면, 현재의 방식에서도 하수보다는 고수의 승률이 높아보입니다. "-"핸디라면 지금보다 더 고수에게 유리한방법같읍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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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하게있어님의 댓글

no_profile 편하게있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참 좋은 발상인것 같습니다</p>
<p>사실 저도 아마추어입장에서 게임을 하다보면 제가 사는지역에서 4~5점은 보통이고 &nbsp;최대 핸디 6점을 주고 할때도 많습니다</p>
<p>어찌됫든 게임은 이겨야 하겠기에 써브 비비고 온갖 잡기(?)를 다동원 해서 억지로 한셋트 이기고 코트 바꾸어서 &nbsp;서로 마주 보고 돌아서면 다시 0:6 시~~작! 이건뭐 거의 공황 수준입니다.</p>
<p>다들 많은 핸디의 문제는 잘아실거라&nbsp;생각해서 &nbsp;각설하고 ,</p>
<p>제 개인적으로는 핸디 3점 이상 차이나는 부수끼리는 같이 시합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p>
<p>같이 해도 3점만 받고 시합을 하도록 해야한다는 생각입니다.</p>
<p>궁극적으로는 상위 부수가 존경 까지는 아니더라도 많은 핸디로 인해 동네 북은 안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p>
<p>그사람이 상위부수까지 되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을 텐데 그노력을 인정할줄 아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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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님의 댓글

no_profile 메모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마이너스와 플러스 조합 핸디에 한표~</p><p><br /></p><p>두점차까지는 플러스로&nbsp;하고&nbsp; 그이상 벌어질때는 벌어지는 만큼 마이너스로~^^</p><p>이러면 하수는 무조건 9점까지는 자기 실력으로 점수내야 하겟죠?? ㅋㅋ&nb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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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직구님의 댓글

no_profile 돌직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위에 KOTI님이 알려주신 호주의 핸디캡 방식이 괜찮아 보입니다.</p>
<p>&nbsp;</p>
<p>사실 핸디캡을 7점이상 주게되면 상수는 20점 가까이 점수를 내야 하니 체력, 경기시간등</p>
<p>문제가 있을 수 있겠네요.</p>
<p>최대 핸디캡을 3점으로 제한하고 나머지 핸디캡은 마이너스로 하는게 현실적인것 같습니다.</p>
<p>1부와&nbsp;&nbsp;&nbsp;&nbsp;&nbsp; 3부 =&nbsp;&nbsp;&nbsp; 0:3&nbsp; 부터시작</p>
<p>1부와&nbsp;&nbsp;&nbsp;&nbsp;&nbsp; 5부 =&nbsp; -2:3&nbsp; 부터시작</p>
<p>1부와&nbsp;&nbsp;&nbsp;&nbsp;&nbsp; 7부 =&nbsp; -4:3&nbsp; 부터시작</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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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stminam님의 댓글

no_profile firstmina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상위부수에 악감정있는것같은 글이군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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水平으로님의 댓글

no_profile 水平으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만일 당구라고 가정을 했을 때 </p>
<p>&nbsp;</p>
<p>300 과 150 이 한게임을 하는데...... 30개와 15개를 치는 게임을 조절을 해서 45개와 23개 정도로 놓고 시간을 늘려서 치는 것과 동일한 효과입니다. .........결국 고수한테 유리한 게임입니다.&nbsp; </p>
<p>오래 치면 칠 수록 고수가 유리 합니다. </p>
<p>&nbsp;</p>
<p>포 카드 게임이라고 할 때도 시간을 정해놓고 1-2시간 정해놓고 게임을 하면 하수가 운(탁구의 에지, 네트맞고)으로 딸 수 있는 확률이 있습니다. 그러나....시간이 길어지면 고수가 유리합니다&nbsp;. 고수는 하수의 단점을 거의 정확하게 파악하게 됩니다. </p>
<p>&nbsp;</p>
<p>제가 하수라 하수의 편을 들었습니다. 하수가 한게임 이겼다고 탁구를 더 잘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가끔 저주고 그러십시요........ㅎㅎ 감사합니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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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엽송님의 댓글

no_profile 낙엽송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몽해님, 참 오랜만입니다. 흥미있는 화두라서 댓글에 참여하게 되는군요? </p>
<p>넷과 엣지에 있어선 한 세트에 5개까지 나오는 걸 경험한 적도 있으니 한 세트에 2,3점 엣지는 그래도 준수한 편이죠.&nbsp;</p>
<p>일단 마이너스 핸디, 참 일리있는 제안입니다만, 짚어볼 점도 있어보입니다. -3,-4점이 적용되면 14,15점을 내야하는데 그만큼 장시간 뛰어야하므로 체력소모 또한 클 겁니다. </p>
<p>더구나 하수들을 돌아가며 한겜씩&nbsp;하다보면 2~3시간 쉬지 못하고 계속 뛰어야하는데 나중엔 체력도 떨어지고 집중력도 흩어져서 긴장감있는 좋은 게임을 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물룬 소규모 대회 이상의 정식 경기나 필요한 경우에만 적용한다면 그나마 좋겠지만요.</p>
<p>해서&nbsp;제 의견은&nbsp;세분된 6부까지의 수를 부분 통합해서, 3~4부로 줄이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p>
<p>&nbsp;</p>
<p>그리되면&nbsp;고수의 핸디 부담은 줄고 한 부수 승급에 대한 자긍심은 더 클 수 있어보이고 입상이나 승부가&nbsp;아닌 즐탁과 운동, 실력향상이란 기본 개념에 충실한다면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지나친 승부욕과 입상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 생체의 기본정신을 훼손하는 경우를&nbsp;자주 대해섭니다&nbsp;&nbsp;</p>
<p>&nbsp;</p>
<p>물룬 충분히 체력과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야&nbsp;참 좋은 의견이겠습니다만 현실적으로도 심판의&nbsp;점수 계산에도 불편할 수 있지 않을까 싶군요. 물룬 새롬이님의 무핸디로 가야한다는 의견과 동일 부수끼리의 경기, 상금의 차등 배정등도 충분히 공감할만한 의견입니다.&nbsp;&nbsp;&nbsp;&nbsp;&nb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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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jaj님의 댓글

no_profile ajaj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기본적인 내용에는 공감합니다 심판보는게 조금 어렵겠네요 끝나느점수가 서로 틀리고 듀스처리도 혼동이 될것 같군요</p>
<p>그래도 방법은 참 좋은것 같습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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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또리님의 댓글

no_profile 최또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호주의 핸디적용방법도 ......상위 부수를 고려한다는 것도 있지만 상위 부수도 예우를 해줘야 하지 않을까요..</p><p>저도 4개 5개 주고하면 수비하나 실수 공격하나 실수.....서브를 어렵게 넣으려다 실수....지게 되죠..</p><p>하수가 상수와 치는 것도 어쩌면 배우기 위함이 아닐까요?<b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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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시안님의 댓글

no_profile 안토시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이 방식 좋네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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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nce님의 댓글

princ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점수판을 모두 바꿔야 하므로 실행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p><p>마이너스 핸디가 아니고 하수는 11점내기, 고수는 핸디만큼 더내기로 하면 점수판 교체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p><p><br /></p><p>핸디 3점일 경우&nbsp;</p><p>0:0 에서 시작해서...하수는 11점 내면 한세트 이긴 것으로하고, 고수는 14점 내야 이긴 걸로 하면 점수판 교체 안해도 됩니다.</p><p><b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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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격수1님의 댓글

no_profile 저격수1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핸디 잡히고 이기면 진정 이긴 것인가.</p>
<p>핸디 잡아주고 이기면 진정 이긴 것인가.</p>
<p>핸디 좀 단순하게 했으면 합니다. </p>
<p>부수 쳬계는 인정하되 핸디는 쉽게 갑시다.</p>
<p>&nbsp;</p>
<p>이벤트 게임은 예외로 하되,</p>
<p>1. 모든 시합은 부수와 상관없이&nbsp;노핸디로&nbsp;한다</p>
<p>2. 아니면, 3부 이상 동일 핸디, 4부 이하 동일 핸디...핸디 체계 단순하게 1부 리그 2부 리그로..</p>
<p>&nbsp;</p>
<p>오랜 동호인 탁구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요정도로 하는게 서로 안 싸우고(?) 좋을 것 같아요.</p>
<p>말도 많고 탈도 많은 핸디 게임...제 생각 어때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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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5인방님의 댓글

no_profile 애니5인방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음, 점수판의 변경문제는 기존의 점수판에&nbsp;마이너스 점수 표지만 추가하면 되지 않을까요? 그럼 비용이 상당히 절약될텐데요,</p>
<p>이왕이면 색을 틀리게 하여 마이너스 점수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게 하면 좋지 않을까요? 크기도 틀리게(작게) 하는 것은 어때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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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石_TT님의 댓글

no_profile 正石_T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현실적으로 호주에서의 핸디캡적용이 최적일것 같습니다.</p>
<p>무조건 하수:0, 상수:-핸디캡은 상수에게 유리합니다.</p>
<p>어느분이 당구의 예를 들으셨는데.. 300과 150이 당구를 치면서 300이 나 10개 올릴테니 150너도 10개 올리라는 것은 상수에게만 유리한 조건입니다. 사실 300이 10개 올리면 150은 5개로 반비례 하여&nbsp;올려야 하거든요.</p>
<p>그러니 호주의 +,-를 절충한 핸디캡이 바람직해 보입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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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돌님의 댓글

no_profile 이차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좋은 생각입니다.&nbsp;현경기 방식에있어 5점이상&nbsp;핸디차이가 나는 경기는 승패에 별로 의미가 없는것 같은데,</p><p>이방법은 하수도 고수도 득이 많이 될것같습니다.</p><p>그리고 실력을 나눠서 한다는 취지하에 요즘은 보통5부까지 부수를 정해 대회를 하고있는데,</p><p>말썽이 더 많은것 같습니다. 1,2,3 세부수로만 나눠서 경기하는 대회도 좋다고 봅니다.&nbsp;</p><p>또한 보통 경기시간에 따라 11점 5세트나 3세트 경기하는데 이보다는 16점 3세트 경기가 적절하다고 봅니다</p><p>국제 경기가 16점 방식으로 바뀌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진 1인입니다. 세계적으로 핸디주는 방식은 우리나라만 있다고 </p><p>하는것같은데 이런 16점 경기도 해보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p><p>아무튼, 이방법 저방법 여러가지 해보아 최적의 방법을 찾으면 좋겠습니다.</p><p><b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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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운님의 댓글

no_profile 정다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참으로 신선한 발상이십니다,</p><p>핸디라는것이 하수에게는 좋은제도이고 상수에게는 별로 달갑지 않은 제도인데,,,,</p><p>마이너스로 시작하는것이 참 획기적이고 좋아 보이지만 이거에 대한 문제도 많을듯 하네요!</p><p>예를 들어 점수판도 바꾸어야 하고&nbsp; 점수판이 없을때는 심판이 마이너스 계산하느라 머리가 아플것 같고,,,,,</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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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운님의 댓글

no_profile 정다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암튼 핸디차를 좁혀보이게 하는데는 효과가 있을것 같습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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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솔님의 댓글

no_profile sk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이렇게 이야기하다보면 좋은 방법들이 나오겠지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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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卓而空님의 댓글

no_profile 樂卓而空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핸디제는 생탁에서는 필요한 것입니다.</p><p>프로세계에선 필요가 없지요</p><p>그 건 다른 스포츠 세계도 마찬가집니다</p><p>우리 생활주변에서 흔히 보는 &nbsp;<span style="line-height: 1.5;">당구나 바둑, 골프 등의 예로 들면,</span></p><p>프로기전에 접바둑 없고, 당구선수 골프선수대회에도 그렇지요</p><p>당연히 우리 탁구계에도 선수들 시합에 부수란 없는 것.</p><p>하지만 천차만별 생탁인의 게임엔 엄연한 실력차를 인정하고</p><p>핸디를 인정하지않으면 다양한 수준끼리 같이 어울릴 수가 없습니다.</p><p>그건, 바둑세계 골프세계, 일반 생활인들이 입문하기 쉬운 세계의 공통점이고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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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卓而空님의 댓글

no_profile 樂卓而空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다 현실적 필요성 때문에,</p><p>합리적이고 자연스런 발상이라고 봅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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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onk님의 댓글

no_profile simon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경기가 지루해 지는 점을 감안해서 핸디 상한선을 최대 5~4점으로 내리는 것도 방법이 되지 않을까요?</p><p>고수님들과 저같은 하수들의 게임 참여도를 동시에 보호할 수 있지 않을까요?<b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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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쯤님의 댓글

no_profile 중간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근데,&nbsp;<span style="line-height: 1.5;">고수와 하수간 승률이 있다면,</span></p><p><span style="line-height: 1.5;">어느 정도 비율이야 존재하기야 하겠지만...</span></p><p>고수의 승률이 높은 것이 당연한 것이 아닌가요?</p><p><span style="line-height: 1.5;">당구에서 보면 하수가 고수를 이길 확율은 1/3 아니면 1/5 정도라 보입니다만...</span></p><p><span style="line-height: 1.5;"><br /></span></p><p>오해하실까 알려드리면, 전 최하수 수준입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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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u님의 댓글

no_profile haru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몽해님의 신선한 발상 아주 좋습니다..</p><p>핸디 점수란게 하위부수님들하고 비슷하게 경기 하자는 취진데요,,,</p><p>쉽지 않은 경기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p><p>게임&nbsp;시간은 약간 길수가 있습니다만 하위부수분들 좀더 긴 게임에 도움이 많이 되겠습니다...<b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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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롱지커님의 댓글

no_profile 마롱지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정말 좋은 생각이네요. 핸디라는 것이 언제부터인가 상위부 사람에게 한 수 배우며 어느 정도 긴장감을 주며 함께 어울리기 위한 느낌이 아니라,&nbsp;상위부를 이기려고 하는 도구로써의 느낌이&nbsp;들 때가 많았는데 몽해님의&nbsp;생각처럼 되면&nbsp;지금보다 훨씬&nbsp;좋아질 거 같네요^^.&nbsp;고수들의 체력 문제나 기타는 시행착오를&nbsp;약간 거치면 금방&nbsp;조정될 거라 생각합니다. 헤비급이랑 플라이(?)급,&nbsp;많은 스포츠가 체급을 두어&nbsp;따로 경기하듯이,&nbsp;부수별로 게임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으니 마이너스 핸디제가 좋은 보완책이 될 거 같습니다^^. 사실,&nbsp;고수가 하수를 이기는 것이 정상적이지, 고수가 하수에게 쩔쩔매며 끌려다니는 것은 비정상적이죠. 이것은 많은 핸디로 인한&nbsp;상대적인 플레이 위축과 자신감 상승같은 영향이 크지만,&nbsp;비정상적으로 부수에 비해 강한&nbsp;몇몇의 짠 하수분들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해요. 이런 분들은 앞으로도 쭉~ 계속 있을테니, 여러모로 '마이너스 핸디제'가&nbsp;좋은 해결책이 될 거 같습니다.&nbsp;&nbsp;&nbsp;&nb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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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거미님의 댓글

no_profile 독거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몽해님&nbsp; 참 적절한 표현입니다. 간지러운데 남이 긁어 주는 시원함 입니다. 11점에 5점 .. 우짜든지 서브 비벼서 동점 따라갈 생각부터 먼저 들지 드라이브 자신있게 잘 못겁니다. 우리도 4, 5부 서브 탑니다. 요즘 하수들이 제부수 하수입니까? 1부 서브 잘 안탑니다. 맞드라이브 같이 합니다. 한 수 아래가 아닌 서너 수 아래 부수면서도 &nbsp;고수 서브를 바로 공격하기도 합니다. 종착지는 가깝고 웬만한 기술 다 구사하고 .. 들어가면 6대 0 , 고수는 위축되고 안전한 게임으로 가려하고... 경기 끝나면 앞에서는 '잘 배웠습니다.' 나가서는 핸디 받고 이긴 것은 없고 다음에도 이길 수 있다고 얘기... (일부 몰지각 동호인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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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팔계셔님의 댓글

no_profile 조팔계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마이너스 핸디 찬성 합니다. 두달 전인가? 핸디 5점 받고 시합한적있습니다. 미안해서 겜을 못하겠더라구요..ㅡㅡ</p><p>잘하는 사람이 승률 높은게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담으로 겜 질이 떨어지는걸 알기에 현행 핸디가 보완 되었으면 합니다.</p><p>즐탁요 ~~^^<b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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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자오님의 댓글

no_profile 하이자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p>
<p>&nbsp;</p>
<p>상수에게&nbsp;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p>
<p>--------------------------------------------------------------</p>
<p>&nbsp;</p>
<p>새로운 경기 방식을 생각해 봅니다.</p>
<p>&nbsp;</p>
<p>현재 3세트 경기시 2세트를 이기면 승이므로&nbsp;22점을 얻으면&nbsp; 승자가 됩니다.</p>
<p>&nbsp;</p>
<p>따라서 1세트 경기로 하고 &nbsp;무조건 22점 선취자가 승자가 되는 게임을 하면 상수가 하수의 핸디를 극복해나갈</p>
<p>시간적 여유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p>
<p>&nbsp;</p>
<p>중간에 적당한 점수에서 휴식시간을 한 두번 가지면 될듯합니다.</p>
<p>&nbsp;</p>
<p>핸디 6점인경우를 보면 0 대 12에서 시작합니다. 하수가 10점을 얻어야 하는동안 상수는 22점을 얻어야 합니다.</p>
<p>얻는 점수가 상수 : 하수 = 2.2 : 1 이므로 여러가지 변수에서 생기는 하수의 득점으로 인한 상수의 피로감이 줄어들 듯합니다.</p>
<p>&nbsp;</p>
<p>&nb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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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운님의 댓글

no_profile 정다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저는 핸디도 문제지만 10점제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p><p>너무 짧아 금방끝나버립니다,</p><p>그러니 15점제로 했으면 참 좋겠습니다,,,<b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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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미녁이님의 댓글

no_profile r미녁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좋다고 생각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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