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브와 라켓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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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지난번 레슨동영상에서 좌회전과 우회전 서비스에 대한 푸쉬(보스커트)로 하는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푸쉬로 좌우회전을 리시브 할 때는 상대의 회전을 이용해서 그대로 돌려주는 것 입니다. 공이 휘어져나가는 반대방향에 라켓면을 가만히 갔다대면 리시브를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좌우회전에 대한 리시브를 할 때 라켓면은 어떤 각도로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을 것 입니다. 이에 대한 고민을 함게하고자 합니다. 푸쉬가 상대방의 회전을 역이용해서 회전을 되돌려주는 타법이라면 드라이브는 공이 휘어지는 길목을 지켜서 라켓면과 공을 정확하게 맞추면 됩니다. 공이 내 우측으로 휘어지면 휘어지는 뒷쪽에서 라켓면을 정확하게 만들어주면 됩니다. 이 문제를 풀기전에 드라이브 종류에 따라서 라켓면이 다르게 백스윙한다는 것을 먼저 생각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탁구는 탁구대 높이에 네트 높이에 따라서 라켓면의 조정이 달라져야 합니다. 즉 공을 임팩트 할 때 네트보다 낮은 위치에서 임팩트 시키는지 아니면 네트보다 높은 위치에서 임팩트 시키는지에 따라서 라켓면과 라켓각이 달라집니다. 전진회전을 만들어주는 드라이브 백스윙시 라켓각 드라이브를 할 때 전진회전을 위주로 걸 때는 위 사진처럼 라켓헤드가 뒷쪽을 향하고 손목을 손등쪽으로 꺽어주면 됩니다. 이런 모양으로 백스윙 할 때는 네트보다 높이 뜬 공을 드라이브로 처리할 때 이런 면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네트보다 높이 뜬 공이 상회전이든 하회전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커브드라이브를 할 때 백스윙시 라켓각 커브 드라이브를 할 때는 공의 우측면을 임팩트해야 하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라켓을 세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켓헤드 또한 지면을 바라보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슈트드라이브를 할 때 백스윙시 라켓각 슈트드라이브를 할 때는 공의 좌측면을 임팩트해야 하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라켓헤드가 위를 향한 상태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손등쪽으로 더 꺽어서 라켓헤드가 비스듬하게 하늘 방향을 향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슈트 드라이브를 걸 때는 네트보다 공이 높았을 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네트보다 낮은 스윙궤적을 보이면서 내 우측으로 휘어지는 공을 커브드라이브로 걸 때 네트보다 낮은 공이 내 우측으로 휘어졌을 때는 이처럼 라켓각을 공이 휘어지는 방향으로 살짝 손등쪽으로 제쳐놓고 라켓헤드는 지면을 향하게 해놓고 드라이브를 걸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네트보다 높은 공이 우측으로 휘어질 때는 라켓을 더 손등쪽으로 꺽어놓고 우측을 라켓면이 지켜주면 됩니다. 백핸드 드라이브 또한 이런 방식으로 라켓면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즉 공이 네트보다 낮을 때는 라켓헤드가 지면쪽을 향하게 하고 공이 네트보다 높으면 라켓헤드가 하늘을 향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공이 우측으로 휘어지면 우측으로 향하게 손등을 살짝 꺽어주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라켓면을 조정하면서 드라이브를 걸어주는데 전진회전 드라이브, 커브 드라이브, 슈트 드라이브를 익히고 공을 눈으로 끝까지 지켜보면 자연스럽게 라켓면이 만들어집니다. 선수들의 시합하는 모습을 잘 보시면 라켓면을 제가 설명한 것처럼 조정해주는 것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물론 선수들은 좀 더 공을 파워있게 치기 위해서 라켓을 더 꺽어주지만 임팩트 직전에는 이와 같이 라켓면을 조정해줍니다. 탁구에 대한 상상이 가득한 곳 탁구누리 : http://cafe.naver.com/takgunu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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