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탁구잘치는법

페이지 정보

본문

핵심 먼저

탁구는 리시브가 가장 중요하다. 리시브는 그 사람이 가진 모든 탁구능력을 평가한다.

1)상대방 서브를 리시브가 안되면 상대방이 눈치 안채게 다시 이 서브가 올 때 어떻게 받겠다라는 해법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동일한 서브가 오면 반드시 생각한데로 받아야 한다. 실패를 하든 말든.

2)경기중에 1세트 내로 상대방 서브 모션으로 긴 서브와 짧은 서브 넣을 시 동작을 구분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1세트는 이기는 것보다 상대방 탐색에 시간을 쏱는다.

3)1세트에 상대방에게 이런 저런 서브를 넣으면서 상대방이 못받는 서브를 기억해서 중요한 포인트때 써먹는다.

4)리시브 자세는 먼저 상대방의 빠른 롱서비스를 받도록 해야한다.

   짧고 느린 서비스는 천천히 반응해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5)1세트가 끝나고 2세트가 시작될 때 상대방 서비스에 대해서 받는 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준비해야 한다.

-----------------------------------------------------------------------------------------------

1. 열심히 할것. (연습이 길이다.)

2. 탁구는 몸으로 치는것. 팔만 갖고 치지말것.

   (팔보다는 허리, 어깨를 회전시켜 탁구를 친다고 생각하라.)

3. 자세를 낮추어라.

   (허리를 앞으로 숙이고,구부리고,체중을 앞발가락 부분에 두고-뒷꿈치에두지말고

    양발을 교차로 넓게 벌이고, 무릎도 좀 굽히고)

4. 볼을 끝까지 보아라.

   (맞는 순간까지 볼에 씌인 글씨까지 읽는다는 기분으로 끝까지 볼을 보고 쳐라)

5. 발을 부지런히 움직여라.

6. 공을 상대가 치기 안좋은 코스에다가만 찔러주어라.

7. 탁구대에서 붙어서 탁구를 쳐라.

   (탁구대에서 떨어지고 멀어지면 그만큼 더 불리하다)

8. 상대를 미리 읽고 예측하고 대비하라. 볼 오는 것 보고 대비하면 이미 늦다.

   (마지막 임펙트에 손목을 삐치는지, 어깨 허리가 어느정도 돌아갔는지-볼의 파워의 정도예측

    상대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다음에 볼이 어디로 올것인지, 다음에 무슨 공격을 하려고 하는지)

9. 서브는 신중히 코스선택필수-상대방이 공격할수 있는 서브는 주의

10. 리시브는 신중히-회전 및 커트에 주의하며 너무 빨리 받지 말것.

11. 기본에 충실할것

12. 탁구는 좋은 자세가 필수

13. 탁구는 끈기가 필수-악착같이 끈질기게 넘길것(한 알의 공도 아끼자)

14. 라켓은 가급적 탁구대 밑으로 내려가는것을 삼가한다-항상 들고 친다는 생각을 하자

15. 탁구라켓 및 라바가 당신의 탁구 실력을 향상 시킨다.

16. 탁구는 드라이브가 전부가 아니다-드라이브가 멋있고 화려하지만 포핸드,쇼트,컷트가

    없이는 안정성이 떨어짐.

17. 탁구는 모방-남이 치는것을 눈여겨 볼것.

18.특히 심판볼 때 서브권자가 서브 넣을 때 짧고 긴서비스 구분을 마음속으로 연습하도록 하자.

    그리고 마음 속으로 리시브를 해보도록 하자.

9eb801aa2ce101f3fbdf5e31d97938e2_1704454286_5339.png
 

초레이킹 쇼핑몰 가기(go to choreiking's shop)

https://gogotak.com/shop/item.php?it_id=1702952219

어플 설치

안드로이드 설치 주소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gotak.pingpongfit&hl=ko-KR

아이폰 설치 주소 : https://apps.apple.com/kr/app/%ED%95%91%ED%90%81%ED%95%8F-pingpongfit/id6469293807 


#탁구#잘치는법#잘하는법#잘치는방법

    탁구러버 표면을 복원시켜서 회전력을 살리는 영양제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profile_image

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2015년 글..지금 읽어봐도 동일한 답변을 할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선수나 아마추어나 비슷한 과정을 겪으면서 실력이 느는 것 같더군요.
아주 정확한 기본기(전후좌우 풋워크, 움직이면서 백스윙 확실히 하고, 공을 끝까지 보고 치고)에다가
경험(수많은 대전 경험)을 통해서끊임없이 피드백을 하면서
자신의 시합때 기본기대로 칠수 있도록 채짹질하는 것이 고수가 되기 위한 과정입니다.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는게 그 과정이니 알면 참 허허로운 대상입니다.
선수들도 생활체육으로 보면 3부 정도가 정체기입니다.
3부까지 올라가는데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이 단계를 벗어나는 정도가 선수마다 틀리는데
빨리 벗어난 아이들은 대략 3~6개월 정도에 벗어나서우리 생활체육으로 보면1부를 1년 안에 돌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기가 좋으면 좋을수록 빨리 돌파합니다.
기본기가 그 사람이 앞으로 담을 그릇 크기입니다.
남자 선수들의 예인데요.
보통 잘치는 남자아이들의 경우는 초등학교 4~6학년 정도에 1부에 진입합니다.
1부란 어떤 상태를 말하냐면 상대방의 어떤 공이 왔을때 이번에는 대항기술로 튀기겠다라고 맘먹고
구사하면 열에 아홉은 성공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탁구에 관해서는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고 성공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그래서 생체에서는 최고의 단계이며 선수 출신일지라도 나이가 50이 넘으면 1부로 부수를 매기는 것입니다.
1부가 되면 어떤 상대하고 만나도 대항하면서 자신의 기술을 구사하고 작전을 세워서 구사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1부때부터는 체력에 따라서, 훈련 파트너에 따라서 선수부도 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다고 해서 이 것이 전부가 아니고 각종 전형과 그리고 수많은 대전경험에 따라서 챔프가 될 수도 있고
그러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1부라 할지라도 당일 내가 연습이 안된 기술을 구사하는 상대를 만나거나또는 의도했던 기술들이 실패로 끝나면3부한테도 질 수도 있습니다.
이게 탁구입니다. 언제든지 질수가 있다는 것이죠.
또 한예로 나는 1부이고 드라이브를 잘거는데 상대방이 왼손잡이이고 서비스가 좋아서
대각선 직선으로 빠르게 넣고 나서 쇼트를 잘대는 선수를 만났을때
이에 대한 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질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대방이 서비스로 드라이브를 걸지못하게 하는데다가 걸어봤자 쇼트로 지져버리고
그러면 게임이 끝날때까지 적응만 하다가 끝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왜 이렇게 장황하게 설명하냐면 제가 볼때는 1부나 3부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한탁구장에서 열심히 치셔서 3부까지 올라가고
그때부터는 여기저기 고수를 찾아 돌아다니면서 각종 대전경험 쌓으시고즐탁하신다면 1부가 될수도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그 1부가 되도 연습이 안된 상대를 만나거나(상극 또는 천적이라고 하죠. 자주 게임하다보면 적응됩니다)
또는 당일 이상하게도 의도하고 행했던 기술들이 몇번 실패하면 게임은 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탁구는 아주 예민한 운동입니다.
대충 부수로 상대방을 제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끊임없이 치지 않으면 자신의 실력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1부가 되시면 그 실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또 본인의 귀중한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1부나 3부나 마찬가지 경우라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관심을 두고 노력을 해야만이 그 단계가 유지됩니다.
그러나 탁구로서는 최고의 경지이니 한번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성공하셔서 후학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들려주시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

profile_image

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대은이님의 경험담

저는 고수도 아니고 그렇게 운동하기 좋은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경험하고 본 것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말씀 드립니다.
우선 저도 동네탁구 고수? ㅎㅎ 였고 그 자신감에 탁구장에 발을 디뎠다가 호되게 당한 후로펜홀더로
몇달간 어설프게 운동을 하다 십자인대가 끊어지는 부상, 회복 후에2013년 11월 부터 (10월29일 로 기업 ㅎㅎ) 현재 2년 가까이 레슨을 받고 있습니다.
(중간에 4달 정도는 쉬었었구요)
간단한 소개였고 저의 의견을 말씀 드리면...위에서 말씀하신 내용들과 공통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위에서 말씀하신 내용들과 공통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1. 노력만 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똑똑하게 올바르게 노력하라!!
열심히만으론 부족하지요~ 자신이 원하는 전형을 정확히 배울 수 있는 코치를 찾는 것이 우선이라 봅니다.
수비 전형으로 변화를 결정하고 회사에서 50분 거리 집에서 30분 거리에 있는
타지역 수비전문 코치님을 찾아가서 6개월 레슨 받으면서 6부에서 4부로 승급했습니다.
단기간에 내가 필요한 것을 콕 찝어 배우게 되었고
장점을 활용해서 빠른 승급을 했지요
지금도 이름 있는 코치를 찾아가 회사에서 1시간 집까지 50분 거리를 주 2~3회 다니며 운동합니다.
2.기본기에 충실하고 부족한 점을 메우려고 노력하면 크게 성장합니다.
롱핌 OX전형, 숏핌플, 펜홀더, 왼손, 그리고 드라이브는 없고 보스컷트와 스메싱만 있는 누님전형.... 쥐약이였습니다.
가능한 그런 전형들을 찾아가서 연습합니다.
찾아가지 못하면 주위에 그런 전형들과 많은 이야기를 합니다.
당장 성장은 힘들겠지만 그렇게 노력한 결과 하나씩 하나씩 파해법을 찾아갑니다.
3. 많은 시합 경험 여기에서 시합은 구장에서 하는 친선 시합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집중력을 최대로 끌어 올릴 수 있는 시합장 (최소한 구장시합... 최소한)을 말 합니다.
실제로 시합에 참가하여 자신을 최대로 끌어올린 상태에서 경기를 하다보면 비록 패배 하더라도
자신도 모르게 잘 안되던 기술들도 되고
항상 느리던 발도 조금 더 나가게 되며, 시합 울렁증 따윈 사라지게 됩니다.
4. 복기영상 촬영을 추천합니다. 레슨영상, 시합영상, 구장에서 촬영을 해도 됩니다.
단 이때는 시합장과 같은 집중력과 함께해야 됩니다.
그래야 다시 볼때 자신의 장,단을 정확히 볼 수 있습니다.
시간 날때 보면서 당시에 부족했던 점과 이를 극복했는지 그러지 못했는지를 반성하고 발전된 점을 찾습니다.
영상 촬영이 어렵다면 시합이 끝나고 그 상대방에게 자신의 장단을 물어보고 고민합니다.
(가능하다면 촬영을 추천)5.파트너를 찾아라!!
자신과 비슷한 수준으로 대화가 잘 되는 상대를 찾아야 합니다.
탁구장에서 포헨드, 백핸드 연결 연습은 짧게 몸품기 용으로 하고
가능한 3구 연습 5구연습, 5구 후 자유 연결 연습,
그리고 시스템 (리시브 후 공격 방법의 다양성, 2구 선공 연습 등) 이런 연습은 아무나랑 잘 하기 힘듭니다.
유사 레벨의 성격이 잘 맞는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6. 프로, 아마 선수들의 경기들의 관전 많은 선수들을 보다 보면 자신이 원하는 이상향의 플레이를 하는 선수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선수들을 보며 서브, 리시브, 3구연결 동작, 그리고 자주하는 시스템 전략들을 기억해서 연습합니다.
안될거 같지만~~ 흉내만 내는 수준을 구사하더라도 동일 부수에서는 통합니다.
대부분의 동호인 탁구에서는 그런 전략적 시스템을 다양하게 구사하는 사람은 3부 이하엔 잘 없습니다.
3부 이상에도 몇가지 없이 경기 하는 분들도 많구요!!
7. 다양한 커뮤니티 탁구 관련 카페, 블로그 등을 통해 탁구 기술, 장비, 자격증,
지역별 정보등을 듣고 공유 하다보면 탁구계에 발이 넓어 집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되지요~ 많은 조언들과 그 지역 방문시 같이 운동 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힘이다!! 이상 당장 생각나는 실력 향상의 방법입니다.
저는 위의 내용을 기본으로 운동 중에 있습니다.
가정도 있구요... 가끔 좀 위태위태 하긴하지만,
위의 조건을 만족시키며 운동하기 위해술 자리를 최소화 하고 (회사 일), 담배 등 다른 돈이 나갈 구녕을 잘 막았구요.
부인이 원하는 자리는 가능한 다 참석하며, 어떤 모임이 있으면 가능한 부부동반으로 참석해서 시간을 같이 하려고 노력합니다.
가정이나, 회사가 중심을 못 잡으면 위에 이야기도 황이니.....^^;

profile_image

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길위에서님의 경험담 2015

생활이 단순해집니다.
집, 회사, 탁구......집이나 회사에서도 틈만 나면 탁구 관련 생각을 하거나,동영상을 보거나, 이론을 공부하거나, 스윙 연습을 합니다.
또한 가장이고 직장인인만큼 그 와중에도 조화를 이루는 치열한 노력과 지혜가 필요합니다.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
동창회 같은 탁구와 관련 없는 모임은 거의 안 나갑니다. 안 나간다기 보다 나갈 필요를 못 느낍니다. 시간 아깝습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는 용품을 거의 바꾸지 않았습니다.
동네 막탁구 치다가 40에 생활체육 시작했습니다. 당연히 단판 펜홀더로 시작했고,
라켓은 싸이프레스-S  싸이프레스-Max, 러브는 스라이브 테너지64  테너지05...
펜홀더로 시대회 우승하여 승급도 했지만,젊을 때 축구하다 다친 무릎과 어깨에 무리가 와서 셰이크로 전향했습니다.
(탁구에 미치기 전에는 축구에 미쳐 있었습니다. 탁구로 종목을바꾼 것도 축구하다가 왼무릎을 크게 다치는 바람에 눈물을 머금고...)
셰이크로 전향 후 2년간 진짜 열심히 레슨 받았습니다(펜홀더 시절엔 레슨 받지 않았습니다.)
셰이크 전향 후 진정한 광탁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배울 것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고...
누구보다 열심히 탁구 쳤습니다.
그리고 전향 후 2년 반만에 다시 시대회 우승하고 승급했습니다.
셰이크 전향후에도 용품은 거의 바꾸지 않았습니다(3년동안 2개).
라켓은 스트라이크 카본  악셀룸 5, 러버는 양면 텐존 울트라  양면 P7..
마침 제가 셰이크로 전향하는 시점에 아디다스가 탁구 사업을 확장하는 상황이었고, 그 때 레슨 코치가 아디다스 스폰 받는 선출이라 자연스럽게 아디다스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탁구에 미친 것(단순한 생활)과, 용품 방황 없이 꾸준히 한가지를 사용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또한, 평생을 거의 쉼 없이 축구, 테니스, 스쿼시, 동네 막탁구 등을 꾸준히 해 왔기 때문에 체력, 순발력, 공에 대한 감각 등이 남들보다 조금은 더 좋았던 점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인 듯 합니다.

머터리님이 고민하고 계신 롱핌플도 당연히 저도 통과의례처럼 겪었습니다.
처음의 그 신기하고 오묘한 느낌은...참 재미있었습니다.
제가 머터리님과 달라지는 지점인 듯 합니다만, 저는 그 날부터 롱핌플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원리와 파훼법이 너무나 궁금했거든요...근데 아시겠지만, 그 원리라는 것이 허무할 정도로너무나 단순한 것이었습니다.
제가 처음 느낀 점은 롱핌플과 상대할 때에는 "회전은 내가 지배한다"였습니다. 그럼 질 이유가 없는 거죠..
물론 적응의 문제가 있었지만, 기본적으로는 무조건 내가 유리하다라는 마음으로 롱핌플을 상대했습니다.
기본적인 랠리(밀고 걸고)는 채 일주일이 안 걸린 것 같습니다.
물론 실제로 회전을 지배(?)하는 흉내를 내기까지는 약 6개월 정도가 걸린 것 같습니다.
이제는 별 생각 없이 그냥 칩니다.
물론 아직도 롱핌플 상대에게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그것은 상대가 롱핌플이기 때문이 아니라 상대의 기술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모쪼록 머터리님의 탁구 여정에도 즐거움과 성취가 가득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탁구친구님 2015년 글

순수아마추어에서 구장 중수탈출 확실히 이룬 분들 실제로는 극소수 입니다.
다른 글에서 밝혔지만 십년 내 제가 접한 분 들 중 중년으로 제한하면 확실히만난 분은 한분 입니다.
아, 최근에 게임 해 본 몽해님(인천 지역3부)도 중년 이후 탈출자인듯 하니 두 분 본 셈이네요.
(단, 젊거나 타운동 내력이 있는 분들은 비율이 높습니다)생활을 단순화 하여서,
탁구에 시간투자 많이 하는게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레슨 외에 구장의 상대할 고수와 주변 시합, 공식.비공식 도움줄 상수 인맥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동호인탁구를 접하고도 스매싱탁구로 5부 탈출을 노력하다가 한계를 절감하고,
42세 되던 해 1월부터 다음해 6월말 무릎부상으로 레슨중단 할 때 까지(부상으로 이후 6개월 탁구휴식함)
1년반 레슨받은 게 다이고(15분, 주2회) 주위 탁연을 통해 알게 된 고수,
구장상수와의 게임경험그리고 각종 대회참가 등으로 레슨중단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열탁기간을 꾸준히 가졌습니다.
핌플아웃 관련 극복에 대해서는 타지역으로 찾아가서 경험을 늘리며 대응력을 기르려고도 했네요.
개인적 기억으로 핌플아웃 관련 탁우들 상대경험이 각기 다른 50~60명 선이 넘을 때 부터 좀 달라진듯 하고요.
이러한 일련의 기간 동안 술.담배,기타 취미활동은 안하거나 극히 단순하게 가정.직장.탁구장으로 다녔습니다.
30대 후반의 근 10년 여 레슨을 이어받는 한탁후배도 아직 제 레벨을 벗어나지 못하는 걸 보면,레슨의 기간 다소가 상승탁구를 무조건 보장하지도 못합니다.
물론 확률게임으로 유리하죠.탁구매니아, 즉 지혜로이 탁구에 매진해야 하고..다른 말로 하면 미쳐야 합니다.
레슨중단 전, 마지막 6개월 레슨받던 기간에 저는 주간 30시간 정도를 탁구에 할애한 듯 합니다.
당연히..구장상수 통상 3-4부급(지역 1-2부 급)에 순수 아마추어가 진입하는 비율은 굉장히 희소한게 현실입니다.
타 운동경험이나 젊은 나이가 유리하나 절대적이지도 않습니다.
고수가 되는데 특별한 비결은 없습니다...

(p.s)복덕방할아버지들의 바둑급수가 거의 5급이라 합니다.
유사하게 탁구도 대략5부권 탈출이 늘 화두지만,
두 종목 모두 그냥 열심히 오래해서 느는 한계가 '5' 라고 저는 경험적으로 확신합니다.
첨언하면, 순수 아마추어로 갑장탁우 중에 전국1부 올라간 친구가 전해준 말로는
30대의 십년을...고수들과 내기게임하며, 거의 매일같이 운동 후 식사, 술 대접하였다는 전언입니다.
물론 앞 댓글처럼, 레슨, 시합, 각종 포인트 도움 등은 같습니다..
또 다른 탁구장 운영하는 한 1부 관장님은 10년 정도레슨받았는데
3부 정도 수준 이르러서는레슨 아르바이트를 하며 용품비와 레슨비를 충당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profile_image

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좀 더 위의 댓글을 읽고 싶으신 분은
https://www.gogotak.com/bbs/board.php?bo_table=sub8_10&wr_id=6052  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고고탁님의 댓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탁구를 잘치려면 풋워크도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탁구댄스로 풋워크를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제가 만들었는데 오늘 보니 괜찮은 것 같네요.
참조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pKAV0zlICcA

Total 4,112건 1 페이지
  • RSS
탁구기술게시판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비추천 날짜
공지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387 29 3 10-31
4111 no_profile 쇼티스트유튜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4 0 0 03-04
4110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 0 0 01-29
4109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74 0 0 01-22
4108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96 1 0 01-21
4107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84 0 0 01-19
4106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21 0 0 01-21
열람중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34 0 0 01-05
4104 no_profile Vega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8 1 0 01-12
4103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82 2 0 11-24
4102 no_profile 쇼티스트유튜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969 0 0 11-15
4101 no_profile 쇼티스트유튜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870 1 0 09-29
4100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29 0 0 07-06
4099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2 3 0 06-21
4098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50 1 0 05-11
4097 no_profile 천천히길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789 0 0 01-12
4096 no_profile Mumu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928 5 0 07-30
4095 no_profile 민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510 0 0 07-04
4094 no_profile 스티가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564 0 0 11-19
4093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519 5 0 10-16
4092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926 2 0 10-03
4091 no_profile 핑퐁부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990 3 0 08-21
4090 no_profile 핑퐁부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641 2 0 08-20
4089 no_profile 솔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595 1 0 07-22
4088 no_profile 탁구쟁이7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708 0 0 07-14
4087 no_profile 은하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1 0 0 07-14
4086 no_profile 은하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46 1 0 07-12
4085 no_profile 은하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7 0 0 07-12
4084 no_profile 은하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26 0 0 07-11
4083 no_profile 은하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87 1 0 07-11
4082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511 3 0 06-11
4081 no_profile 고고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480 5 1 04-27
4080 no_profile 아무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116 1 0 04-26
4079
기쁜 소식 댓글7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809 0 3 04-26
4078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146 0 1 04-25
4077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758 0 8 04-25
4076 no_profile 낙엽송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130 8 0 04-25
4075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962 1 1 04-24
4074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834 0 1 04-24
4073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669 0 1 04-24
4072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494 0 1 04-24
4071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44 0 1 04-23
4070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55 0 1 04-23
4069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83 1 3 04-23
4068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72 1 3 04-23
4067 no_profile 낙엽송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795 5 0 04-23
4066
. 댓글7
no_profile sdgg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08 4 1 04-23
4065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78 0 1 04-23
4064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21 1 1 04-23
4063 no_profile 배움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78 0 0 04-23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