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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을 두껍게 친다는 의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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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이곳을 방문하여 많은 탁구기술과 정보를 배우는 탁구를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다름아니라

시합이 끝나고 저보다 상수들이 하는 이야기 중 '공을 두껍게 맞추는 기술'을 익히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네요

저가 시합을 할 때 탁구공을 너무 얇게 맞추어 회전은 강하나 속도가 느려서 파워가 약한 루프 드라이브의 형태가

자주 발생된다고 하네요

 

공을 두껍게 친다는 의미가

라켓을 거의 수직으로 세워서 친다는 의미로 해석해도 되는지요

어떻게 하면 공을 두껍게 맞추어 파워를 증가시킬 수 있는지

고수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네요

 

    탁구러버 표면을 복원시켜서 회전력을 살리는 영양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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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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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스핀님의 댓글

no_profile 탑스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p>
<p>우리나라 선수중에 누가 그러더군요,&nbsp; 항상 힘뻬고 두텁게 치라는 습관을 들이라고... </p>
<p>공을 가장 두텁게 친다는 것은 수직으로 친다는 것이 맞으나 항상 그럴 순 없고 때에따라 즉 상황에 따라&nbsp;라켓면이 달라집니다.</p>
<p>예를 든다면 공이 무회전, 너클성으로 오면 라켓면을 45~60도 정도, 전진회전 볼은 회전량에 따라 다르나 회전이 많으면 </p>
<p>러켓면을 완전히 닫아서(거의 수평)&nbsp;카운터 드라이브성으로 치고,&nbsp; 커트성 하회전 볼은 라케면을 수직으로 즉 가장 두텁게 &nbsp;하시면 된다고 봅니다.&nbsp; 질문자님처럼 얇게 맞추시면 탁구가 어렵고 늘지 않습니다.&nbsp;여기 참고동영상으로 세이크핸드 레슨자료실에</p>
<p>공링후이 영상을 보시면 초고속으로&nbsp;나와있으니 라켓면을 자세히 살펴보세요,&nbsp; 항상 즐~탁하시길...</p>
<p>&nbsp;</p>
<p>&nb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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넛지님의 댓글

no_profile 넛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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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k님의 댓글

no_profile mil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참 좋은 상식 감사히 읽었습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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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열탁중님의 댓글

no_profile 난열탁중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고슴도치 탁구클럽에서 좋은 글을 발견하여 여기에 옮겨 봅니다.</p>
<p>&nbsp;</p>
<p>안녕하십니까... <br /><br />고슴도치님을 사숙(私淑) 하고 있는 탁구 사랑에 있어서 둘째가라면 서러워 할 사람입니다 ^^ <br /><br />여태껏, 좀 약아빠지게시리 만날 좋은 정보를 얻어가기만 했었는데... <br /><br />아래에 공을 두텁게 치는 것의 의미를 물은 글이 있어서 보다 많은 사람이 제 글을 보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br /><br />많은 사람들이 표현하지 않는 다른 새로운 간단 명료한 표현으로 여기다가 글 한번 남겨봅니다... <br /><br />두텁게 친다는 것의 의미... 어려운거 같지만 실은 아주 간단합니다... <br /><br />핵심은 이렇습니다.... 공을 몇시방향에 맞추느냐 하는 건 두번째고, 그 보다 더 중요한 건 공에 맞고 난 후 라켓의 운동방향입니다... <br /><br />미리 다시 한번 말하지만 보다 중요한 건 라켓각이 아니라 라켓의 운동방향이란 점을 염두에 두고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br /><br /><br /><br />무슨 말이냐하면 이렇습니다.. <br /><br />라켓이 공에 맞는 점은 무조건 접점에 맞게 되어 있습니다... 공은 둥글고 라켓은 일자로 된것이니 당연한 것이지요.. <br /><br />(혹시나 해서요.. 접점이란 원의 변두리에 한 직선이 만날 때 되는 점을 말하는데 그 점은 무조건 원의 중심과 그 직선에 직각이 되지요 <br /><br />그리고 그 접점에서의 그 직선을 접선이라고 합니다..) <br /><br />그리고 그 접선이 지면과 이루는 각을 a 각이라고 합시다... <br /><br /><br /><br />여태껏 서론이었고, 이제 중요한 본론 내용 들어갑니다... <br /><br />라켓이 접점에서 공을 만난후 그 접선의 방향 그대로(즉 a 각도 그대로) 스윙을 하기 되면 최대의 루프 드라이브가 되는 것이고, <br /><br />라켓이 접점에서 공을 만난후 접선의 방향보다 더 작은 각도(즉 a 각도보다 작은 각도)로 라켓의 운동 방향을 가져가게 되면 공이 라켓에 <br /><br />더 묻혀서 앞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접점후 라켓각이 a각보다 작게 된다는게 아니고 라켓각은 접점에서 공에 맞을 때와 동일하되, <br /><br />라켓의 진행경로, 즉, 움직임 방향이 a각 보다 작은 각도로 해서 순간적으로 접선의 개념을 무너뜨리며 앞으로 나아가게 되는, 라켓 날이 <br /><br />아니라 라켓면이기에 공을 자른다고 하기에는 좀 무리한 표현일지 모르나 어쨋든 두텁지만 마치 공을 순간적으로 자를듯이해서 앞으로 <br /><br />나아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br /><br />바로 이 후자의 경우가 바로 공을 두텁게 치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윙 스피드가 빠를수록 순간적으로 공을 더 많이 묻혀서 나가게 <br /><br />할 수 있겠죠... <br /><br /><br /><br /><br />그럼 공을 두텁게 칠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br /><br />한마디로 말하면 팔이 아닌 몸으로 해야 하는 것입니다...더 정확한 표현을 하자면 하체와 상체 허리를 써야 한다는 거지요... <br /><br />두텁게 치기 위해서는 접점 이후에 a각 보다 작은 각으로 스윙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br /><br />즉, 구지 표현해보자면 적분기호 역 인테그랄 모양의 스윙 형태가 되겠지요... (주의 사항, 어디까지나 결과론적으로 그렇다는 것입니다!!) <br /><br />(그리고 자꾸 어려운 용어를 드는건 아닌지...죄송합니다만 반복되는 표현을 간단하게 표현 위해 한가지만 더 용어 정리 하고 가겠습니다. <br /><br />변곡점 : 아래로 볼록한 형태에서 위로 볼록한 형태로 변하게 되는 점을 말합니다.. 즉, s자든 역 s든, 그 중앙점을 말하지요..) <br /><br />즉, 변곡점전까지는 아래로 볼록한 스윙을 하고 라켓이 공에 만난 지점 (=접점 = 변곡점) 이후로는 <br /><br />라켓의 스윙 방향을 a각 보다 작게 해서 스윙을 앞으로 가져가게 되는 위로 볼록한 형태가 되겠지요... <br /><br />근데 그 동작을 팔로만 하게 되면 갑자기 운동방향이 바뀌게 되는 군더더기 동작이 되어 버려서 운동량을 공에 전달하는데 있어서 엄청 <br /><br />난 힘의 손실이 생기게 되는 겁니다... <br /><br />그 손실을 안 생기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 바로 몸으로 해야 합니다... <br /><br />무슨 말이냐 하면 변곡점 전까지의 아래로 볼록한 스윙까지는 최대한 팔 스윙은 아끼고 (팔이 움직이는 건 내가 팔을 움직여서가 아니라 <br /><br />몸을 쓰다 보니 결과적론으로 그 리듬에 의해 팔도 자연스럽게 가볍게 리듬을 타는 정도의 것이지요) 몸으로 합니다... <br /><br />보다 정확한 표현을 해보자면 하체 몸통 비튼 백스윙 시작점에서의 스윙은 거의 하체와 허리만 씁니다... 그때 팔의 움직임은 <br /><br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클러치를 살짝 뗀 반클러치 상태로 이후 더 빠른 스피드로 나가기 위한 가벼운 움짐임 정도만 있겠지요... <br /><br />그 후, 비틀린 하체와 허리를 돌림으로써 자기 몸보다 뒤에 있던 라켓이 어느 정도 자기 몸의 옆선상으로 오게 되면은 그제서야 팔도 <br /><br />액셀러레이터를 밟아주어서 공 맞는 순간에는 최대의 속도가 되게합니다... 그 맞은 후로는 밟았던 엑셀러레이터를 바로 놓는 것이 <br /><br />아니라 공이 라켓에 묻혀져서 라켓을 떠나기 전까지는 (초고속도카메라로 촬영한다면 러버가 공에 움푹파여서 들어가게 되는 그런 그 <br /><br />림이 나오겠죠 ) 엑셀러레이터를 계속 꾹~ 밟아주어야 겠지요... 엑셀러레이터를 밟아주되 팔꿈치의 운동방향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br /><br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라켓이 공을 맞은 후 위로 볼록한 스윙은 팔꿈치의 관절 구조상 자연스럽게 저절로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br /><br /><br /><br /><br /><br />동작으로는 그리 길지도 않고 간단한 것을, 말로 표현 할려니 참으로 힘드네요... <br /><br />아마도 고슴도치님 이었다면 5분이면 족할 것을, <br /><br />전 머리속으로 정리해서 최대한 혼돈을 주지 않게 이글 쓴다고 얼마만큼의 시간이 소요됐는지 모르겠네요... -- <br /><br />이런면에서 전 고슴도치님을 너무나 존경하며 사숙하고 있습니다... ^^ 그냥 막연히 아는 것과 그것을 표현할 줄 알만큼 아는 것과는 <br /><br />분명 차이가 크니깐요... ㅎ <br /><br />제목에는 간단 명료라고 해놓고 실제로는 길어졌네요... --ㅎ 허나 제가 설명하다보니 이렇게 된거지 머리속으로 그려보면 그 핵심은 정말 <br /><br />엄청 간단한거 맞은거니깐 뭐라 하지 마시길... ㅎㅎ <br /><br />변변치 못한 말솜씨지만 제딴에는 정성껏 쓴글이니 보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그럼 모두들 즐탁 ^^ </p>
<p>&nbsp;</p>
<p>- 고슴도치 탁구클럽&nbsp;&nbsp; 드라이브...넌 누구냐 님의 글입니다-<b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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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정수린아빠님의 댓글

no_profile 민정수린아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


와우~ 그림은 그려지는데&nbsp; 적분기호 역 인테그랄 모양은 안떠오르네여 ㅎㅎ </p><p>고민 해결~! 감사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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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트장사님의 댓글

no_profile 쇼트장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아! 정리를 잘 하셨네요 </p>
<p>스매시도 이렇게 정리 한 번 해 주시면&nbsp; 본인도 좋고 배우는 분도 좋을 것 같습니다</p>
<p>&nbs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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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영님의 댓글

no_profile 도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긴&nbsp;역<span style="FONT-SIZE: 16px"> <span style="FONT-SIZE: 24px">S</span></span> 모양 그림을 그리면서 해보면 좋을 듯....</p>
<p>행동을 말로 표현하기가 참 어렵지요?</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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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감찬rkd님의 댓글

no_profile 강감찬rkd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70 이&nbsp;넘어서그런지 쾌어렵네요.이해가...그래도 열탁하렴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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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아름님의 댓글

no_profile 달빛아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좋은 글입니당...</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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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을보고님의 댓글

no_profile 공을보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p>좋은글 감사합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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